워터 - 물이 평등하다는 착각
맷 데이먼.개리 화이트 지음, 김광수 옮김 / 애플북스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에게 물은 너무나 당연한 것이지만 세상에는 물이 없어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다.그러나 너무 먼  이야기로 들리기 쉽다.이 책에서는 그런 물 문제를 이야기하고 있다.그리고 그런 지역에 가서 봉사한 두 사람의 이야기가 담겼다.이런 봉사는 우선 타인에게 이롭기 때문에 가치가 있다.책에서 다루는 내용이 이타주의를 고양시키고 어려운 사람들에게 관심을 가지도록 도와준다.그뿐만 아니라 자신에게도 이롭다.다른 사람들에게 더 나은 삶을 살도록 도울 수 있는 기회가 생기기 때문이다.이 책은 자선이나 봉사의 기록을 넘어서 두 남자의 새로운 삶에 대한 기록이라고 생각된다.

물 문제 해결은 그동안 진척이 많이 있었지만 아직 큰 문제다.다만 책을 읽으면서 미래에는 달라질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한 차례의 여행으로 새로운 삶을 살게 된 맷 데이먼의 이야기에서는 진정성이 느껴졌다.그 진정성은 공감과 함께 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잠재럭이 인류에게 있음을 확인하는 일로 이어졌다.물 문제의 해결책을 찾기 시작할 때 이 책은 좋은 선배의 조언이 되어주는 책이다.책 속의 내용은 우선 물 문제의 본질과 그동안의 해결 노럭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공학자인 개리 화이트 역시 기술적 관점에만 치우치지 않고 사회적 맥락을 이해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배우 출신 사회운동가의 열의와 공학자의 전문성이 잘 결합된 책이다.

물 부족 문제는 단기간에 해결될 수 없다.이 책 역시 10년의 시간에 대한 기록이다.그런 점에서 책을 읽고 큰 아이디어는 물론 그걸 현장에 적용하는 과정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물 부족을 겪는 지역은 기술적, 경제적, 행정적 문제도 함께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도 그 자체로는 해결책이 될 수 없고 시간도 필요하기 때문이다.현지 주민들을 존중하고 그 사람들의 역량 향상에 집중할 필요가 있음을 책에서 배우게 되었다.물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 시도와 현지 주민들의 역량 향상은 여정 권익 향상과 성평등이라는 성취도 함께 가져온다.물 문제 해결은 많은 사람들, 특히 여자 아이들의 삶을 새롭게 한다.물 문제를 겪는 사람들이 여성 인권 문제도 같이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이 책에 담긴 노력은 소중한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된다.멋있는 마음을 가진 맷 데이먼 혹은 물 문제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이 책을 적극 추천한다.

*이 글은 컬처블룸 카페를 통해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