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르몬 찬가 - 진화 심리학으로 풀어 가는 호르몬 지능의 비밀
마티 헤이즐턴 지음, 변용란 옮김 / 사이언스북스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우리의 몸이 호르몬의 영향을 받는다는데 동의하지만 마음의 문제는 달리 보는 경우가 많다.이 책은 그런 측면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이 될 수 있다.이 책에서는 호르몬을 통해서 여성의 삶을 이야기한다.인생을 호르몬의 관점에서만 볼 수는 없겠지만 호르몬은 분명 우리의 인생에 결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이 책은 획기적이면서도 삶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데 적절하다.호르몬으로부터 완전히 해방될 수 있는 사람이 따로 없다는 사실을 받아들인다면 호르몬을 통해서 사람을 이해하려는 이 책의 노력이 유효하다는 부분도 이해하게 될 것이다.책은 연구에 기반한 내용을 전달하면서 일반 독자도 읽기 쉽게 서술되어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 책의 지식은 우리가 인간을 보다 과학적으로 이해하도록 도와준다.인간성과 그 심리에 대한 추상적인 이해를 보다 구체화시킨다.호르몬에 기반해서 인생을 이해하는 일은 독자로 하여금 생물학 공부를 하는 느낌을 준다.생물학은 인간에 대한 어려운 질문에 과학적인 답을 내리는데 진전을 보이고 있고, 이 책이 그 증거라고 생각된다.인간의 진화를 다룬 심리학에서는 호르몬과 인간 환경 사이의 관계도 살펴보는데 우리가 지금 가지고 있는 호르몬과 행동 양식도 진화의 산물이다.책에서는 그런 진화의 산물을 인정하고 이해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독자가 진화의 산물을 활용하는데 도움을 주는 책이다.

진화심리학에 따른 분석과 조언이 돋보이는 이 책은 독자가 보다 과학적이면서 현명하게 살도록 이끌어준다.여성들을 포함한 사람들의 삶에 대한 인식을 다원적으로 바꿔놓을 수 있는 책이다.책을 읽으면서 저자가 단순한 과학적 사실만 나열하지 않고 그 과학적 사실에 대한 인간적 접근도 시도한 부분을 높게 평가했다.저자는 과학자이기 전에핫한 여성이자 인간으로서 과학을 소개하기 때문에 독자들이 공감하기 쉬워진다.그런 부분이 독자에게 매혹적으로 느껴지기에 충분하다.기존의 여성 심리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고 여성의 심리와 이성교제에 대한 설명을 설득력 있게 내놓는 책의 내용에서 인간의 본성을 꿰뚫는 통찰력이 느껴졌다.여성의 심리에 관심이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이 책을 적극 추천한다.

*이 글은 컬처블룸 카페를 통해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