잊혀진 계절 2 - 어느 교수의 전쟁 잊혀진 계절 2
김도형 지음 / 에이에스(도서출판)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불의에 맞서는 일이 참 멋있는 일이지만 개인에게는 벅찬 일이다.그런 일이 개인의 처지를 곤란하게 만들기도 한다.2권에서는 그런 측면이 충분히 느껴졌다.해외에서까지 문제가 됐다고 하는 사이비 종교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길어졌다.또 피해자들의 동요도 사건이 길어지면 생기는 일이지만 사건을 해결하려는 개인에게는 골칫거리가 될 수 있다.다만 정의도 사람을 위해서 있는 만큼 피해자들의 심정을 이해하는 마음도 필요하겠다.방송에 나가는 공적인 사건이 되었지만 여전히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이 사건은 낯설다.그렇지만 방송은 사건을 폭로 및 사회적으로 고발하는데 효과적이다.

사이비 종교들이 성범죄를 포함한 엽기적인 사건들에 관계되는 경우가 많다.이 책의 저자 역시도 그런 문제에 맞서 싸운다고 많은 고생을 했다.검거와 처벌의 과정을 지켜보면서 독자 역시 긴장감과 통쾌함을 느꼈다.그리고 범인 검거와 재판 과정에서 한 개인이 느끼는 부조리함과 무력감에도 공감했다.위험한 상황에서도 끝까지 싸우는 모습이 인상적인 책이다.진실을 밝히는 과정이 이렇게 험난할 수 있구나 하는 마음이 들었다.그러나 피해자들과 저자 모두의 용기 덕분에 문제가 해결될 수 있었으니 우리 사회의 한 시민으로서 감사해야 할 일이겠다.한편으로 일이 진행되는 과정을 보면서 법조계에 대한 아쉬움과 희망을 동시에 가질 수 있었다.

현실에서 불의를 물리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사실을 저자가 몸소 보여줬다.재판 과정을 보면 그래도 불의가 모든 것을 지배하는 사회가 아님을 알 수 있다.지저분한 일도 종교로 포장되는 현실이 안타까우면서도 깨어있는 일부의 노력은 한줄기의 빛과 같다.학자의 길을 걷던 중 험하고 복잡한 일을 만나고, 사회생활에서 여러 불이익을 당하면서도 끝끝내 버틴 저자에게 경의를 표하고 싶다.사이비 종교의 폐해와 그 신도들의 인권 문제가 자주 사회문제가 됨에도 외부에서는 알기 힘든 사정이 많기 때문에 쉬쉬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있다는 것도 하나의 사실이다.그런 측면에서 온갖 고초를 겪으며 문제를 양지로 끌어낸 공로는 참 크다고 생각된다.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