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의 재발견 - 뇌과학이 들려주는 놀라운 감사의 쓸모
제러미 애덤 스미스 외 지음, 손현선 옮김 / 현대지성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감사하는 마음의 중요성을 익히 들어서 알고 있더라도 실천하는 일은 쉽지 않다.그러나 그건 어쩌면 감사의 중요성을 막연하게 알고 있기 때문일 수 있다.이 책에서는 우리가 왜 감사해야 하는지 알려준다.감사의 쓸모를 정말 알게 된다면 자연스럽게 실천하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감사하는 마음의 중요성을 다시 인식했다..현대사회의 가장 큰 문제가 고독이라고 한다.코로나 시국 이후 외로움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감사하는 마음은 우리가 서로 연결되게 한다.책을 읽고 감사하는 마음이 나와 남 모두를 위해서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사람들이 보다 인간적이고 이타적인 관계를 쌓을 수 있도록 이 책이 도와준다.

세상에는 감사가 부족하다.특히 한국 같이 사회갈등이 심한 나라는 더욱 그렇다.이런 상황을 타개하는데 감사가 좋은 답이 될 수 있다.책을 읽어보면 왜 감사가 필요한지 과학적 근거도 알게 되지만 무엇보다 감사가 무엇인지 다시 생각해보게 된다.우리가 흔히 알고 있다고 여기는 감사하는 마음이란 무엇인지 다시 생각해보면 감사하는 마음의 필요성과 부족함을 더 쉽게 깨닫는다.책에서는 감사하는 마음의 역사를 살펴보는데 이런 부분 역시 감사가 인간의 역사에 빠질 수 없음을 알려준다.책의 구성이 감사에 대한 기초를 탄탄하게 하고 있어서 정말로 감사를 재발견하도록 독자를 이끌어준다.

감사의 재발견은 과학으로 시작한다.그러나 과학으로만 끝나지 않고 우리가 꼭 감사해야 되는 인간적인 이유까지 배울 수 있다.이 책은 감사하는 마음을 가르치는데 독자는 거기서 낙관을 배울 수 있다.감사하는 마음은 낙관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이 낙관은 힘든 시간에 큰 도움을 준다.그래서 이 책이 독자 개인에게 그리고 실생활에 직접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된다.이 책은 독자에게 우리가 어떤 마음가짐을 교육해야 되는가에 대한 영감을 줄만한 책이다.과학으로 뒷받침을 받고, 일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그 마음에 대해서 말이다.감사의 효과를 생각한다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책에 따르면 더 많은 남자들에게 뇌과학에 따른 감사의 필요성을 전할 필요가 있다.이 책은 좋은 교재로 삼기에 충분하다.행복하길 원하는 모든 사람들, 특히 감사한 마음이 부족한 사람들에게 이 책을 적극 추천한다.



*이 글은 컬처블룸 카페를 통해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