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독에 빠진 뇌 과학자
주디스 그리셀 지음, 이한나 옮김 / 심심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은 비교적 음주 문화가 개선되었지만 과거에는 술자리에서 폭음이 많았다.알코올 중독 문제도 심할 수밖에 없었다.니코틴 중독 혹은 니코틴 의존의 문제는 금연교육을 해도 쉽게 나아지지 않는다.우리나라는 술과 담배 정도의 문제가 대부분이지만 해외에서는 더 심한 약물 중독의 경우가 많다.왜 인간은 중독을 사랑할까?그리고 어떻게 하면 중독에서 빠져나올 수 있을까?이 두 가지 질문은 내가 이 책을 읽기 전에 가졌던 질문이다.그리고 이 책의 핵심내용에 대한 질문이다.중독이 위험하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이 없지만 그럼에도 많은 사람들이 중독에 빠져들어서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이 책을 읽어보면 중독 문제의 의학적, 과학적 배경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이 책은 저자 개인의 경험이 담긴 자전적 성격을 가진 책이다.그래서인지 책의 이야기는 진솔하게 느껴졌다.그리고 힘들 때 책이나 미술 혹은 음악과 영화에 심취하고 의존해서 시간을 흘러보내려고 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그래서 저자의 의존 자체는 이해가 되었다.물론 거기에는 따르는 대가도 분명히 있다.만성중독 상태까지 악회된 저자는 회복의 길로 들어서는 과정에서 우리가 중독을 얼마나 탐닉하는지 깨달았다.저자가 중독에 빠진 후에 거기서 벗어난 사실만 해도 칭찬 받을 일이다.그리고 몸소 겪은 중독 의 부작용을 과학적으로 설명하는 일까지 맡았다니 이 책과 저자 모두 참 특별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뇌과학의 비약적인 발전이 인간을 훨씬 잘 이해하도록 도와줬지만 아직 갈 길이 멀다.책을 읽으면서 뇌과학에 희망을 가지게 됐지만 한계도 느껴졌다.뇌과학의 발전이라는 혁신에도 불구하고 알코올 중독은 해결되지 않았다.또 진정제의 오남용도 갈수록 큰 이슈가 되고 있다.문제를 알코올이나 진정제로 해결하려는 사고방식에 문제가 있다.저자의 경험은 이 문제를 해결하는데 좋은 멘토의 역할도 찾도록 한다.신경과학을 탐구하면서 모든 문제를 개인적으로만 해결할 수 없음을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중독은 개인적 문제이면서 동시에 사회적 문제고 이 사회 문제에는 과학과 윤리가 결합되어 있다.이 책은 과학적 원리를 잘 설명하면서도 사회적 대안을 찾는 방법에 대해서도 함께 고민한다.저자의 인간적 면모와 과학의 결합이 이 책을 신경과학만 다룬 책이나 그저 개인적인 에세이보다 더 나은 책으로 만들어줬다.중독 문제나 뇌과학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이 책을 적극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