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도가 오르기 전에 - 기후위기의 지구를 지키기 위해 알아야 할 모든 것
남성현 지음 / 애플북스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후변화에 대한 걱정이 나날이 커지고 있다.우리는 환경문제의 심각성에 대한 이야기를 자주 듣지만 구체적인 내용은 모르는 경우도 많다.이 책에서는 기후변화의 심각성에 대해 올바른 인식을 가지도록 도와준다.기후변화가 기후위기라는 말처럼 중대한 문제가 되고 환경 관련 노력이 줄지어서 이루어지고 있지만 현실을 바꾸는데 한계가 많다.그리고 기후변화의 부작용은 생각보다 빨리 다가오고 있다.또 생각보다 더 광범위하다.그렇기 때문에 이 책은 환경문제에 대한 경각심을 심어주고 더 나아가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한다.독자가 환경문제를 잘 이해하고 함께 고민할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기후변화를 포함한 환경문제는 복합적이다.한가지 요소만 해결한다고 끝이 아니다.땅과 해양 그리고 대기에 이르기까지 우리가 풀어야 할 문제가 무척 많다.이 분야의 전문가인 저자는 우리가 신경써야 할 문제들을 아우르면서도 기후변화에 초점을 맞춘다.지구의 온도가 올라갈 때 어떤 문제가 생기는지 이미 충분히 예측되어 있다.우리는 지구의 온도를 낮출 수 없고 그저 온도 상승을 좀 낮출 수 있을뿐이다.그러나 그 일도 중요하고, 이는 과학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가능한 일이다.책에서는 우리가 기후변화에 잘 대응할 수 있도록 과학 지식을 전달해주되, 일반인도 읽기 쉽게 개념 위주로 설명한다.그 개념들은 우리가 이미 다 알고 있는 개념일 수 있지만 과학적 개념을 다시 정확하게 배우는 일은 가치 있는 일이다.

개념을 배우고 현실을 돌아보면 걱정거리도 보다 명확해진다.우선 기후변화와 농업의 관계가 있다.자연자원에 의존하는 산업들에 더 큰 영향이 미치리라는 것은 예상 가능하지만 책에서는 이점을 우리가 궁금해할만한 부분 위주로 잘 정리해서 짚어주고 있다.그리고 도시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날씨의 문제도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이상기후 현상은 단순히 불편한 일이 아니라 안전과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 중대한 문제다.또 멸종위기 동식물을 포함한 생태계의 문제 역시 인간과 무관하지 않다.책에서 많은 분량을 할애하는 바다와 바다 생태계 그리고 어업의 문제가 많은 사람들의 생계와 직업활동에 지장을 줄 수 있다.또 책을 읽어보면서 다시금 생각하게 된 부분은 지구 온도 상승이 단순히 해수면 상승의 문제가 아니라는 점이다.당장 한국도 기후변화 문제에서 동떨어져 있지 않다.기후변화 문제에 대한 과학자의 의견을 듣고 싶은 사람에게 이 책을 적극 추천한다.

*이 글은 컬처블룸 카페를 통해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