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축구 멘탈 코칭 EFT - 축구선수들의 마음치유 이야기 ㅣ 스포츠 멘탈 코칭 EFT
김병준 지음 / 멘탈코칭미디어 / 2021년 9월
평점 :
축구 선수들의 연봉이나 활약상을 보면 무척 화려해 보이지만 좋은 성적을 내야 한다는 의무감 때문에 심적 부담도 크다고 한다.그런 부담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개인의 노력과 함께 팀 차원의 노력이 필요하다.이 책에서는 선수들의 입장을 잘 이해하고 있는 스포츠 전문가들이 축구선수의 멘탈에 대해서 이야기한다.멘탈은 개인적인 영역 같지만 실제로 환경의 요인도 크고, 건강한 멘탈은 선수에게 가장 기본이 되어야 할 자질이다.운동선수들의 인권이 향상되면서 멘탈의 중요성도 부각되고 있는데 이는 인권뿐만 아니라 선수나 팀의 장기적인 성적 그리고 스포츠의 생명과도 연결된다.
멘탈 관리를 스스로 하려면 우선 운동의 주체로서 자신을 인식해야 한다.한국은 운동부가 다소 경직된 분위기 속에서 운영되었기 때문에 내 기대가 아니라 감독이나 코치의 일방적인 기대에 선수가 끌려가는 경우가 많았다.그러나 선수가 자신의 멘탈, 감정을 잘 조절하려면 외부의 압박감보다는 주체성을 갖춰야 한다.책에는 감정 조절의 당위만 말하기보다 그 구체적이고 과학적인 기법을 설명해주고 있는데 이것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면 운동 선수로서는 물론이고 한 인간으로서도 내적인 성장을 경헝할 수 있다.멘탈의 중요성은 단순히 경기에서만 그치지 않고 연습과 휴식을 포함한 선수의 스포츠 인생 전반에 해당된다.
심리에 대한 내용은 이론을 넘어서 실천이 중요하다.이 책은 실천할 수 있도록 마치 가까이에서 코칭하듯 자세히 안내한다.선수가 과거의 실수나 잘못에 지나친 악영향을 받지 않도록 치유하며 접근하는데, 프로 선수들은 막중한 책임감이 오히려 스스로를 괴롭게 만들 수도 있다.책임감은 꼭 필요하지만 실수할 때마다 좌절해서는 곤란하다.자신에 대한 믿음이 있어야 프로 선수로 활약할 수 있다.자신에 대한 긍정이 적절한 긴장감을 유지하게 해서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게 도와준다.간절함과 여유 사이의 균형이 있어야 번아웃을 막고 끈기 있게 노력하는 일이 가능해진다.이 책은 프로선수와 그 부모님 그리고 스포츠 지도자들의 필독서라고 생각한다.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