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국의 사회주의 선언 - 극단적 불평등 시대에 급진적 정치를 위한 옹호론
바스카 선카라 지음, 미래를소유한사람들 편집부 옮김 / 미래를소유한사람들(MSD미디어) / 2021년 9월
평점 :
절판
경영학에서는 기업의 브랜드 가치에 많은 관심을 가지는데 브랜드 가치를 대표하는 기업이 바로 코카콜라다.코카콜라의 브랜드 가치는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높다.코카콜라의 마케팅 전략이 성공적이기 때문이다.최고의 브랜드로 성장하기까지 코카콜라도 많은 우여곡절을 겪었다.특히 코카콜라는 글로벌 브랜드이기 때문에 세계화의 물결 속에서 부침도 있었다.인문학을 전공한 저자는 문화사의 관점에서 코카콜라를 연구하고 소개했다.한국도 기존의 정치사에 편중되었던 역사 연구가 사회사나 문화사 연구로 확대되고 있지만 아직 이런 기업과 브랜드에 대한 인문학적인 책은 많이 없지 않나 싶어서 부러운 마음이 들었다.많은 사람들이 즐겨 마시는 코카콜라의 실상을 알게 되면 놀랄 부분도 있고 실망할 부분도 있다.책을 읽으면서 코카콜라와 브랜드 가치에 대해 상세하게 배우고 이해할 수 있었다.
코카콜라 같은 초국가적 브랜드는 관리하는 과정이 까다롭다.다른 브랜드와 차별화 되면서도 많은 사람들에게 보편적으로 수용 가능해야 한다.이런 브랜드를 유지하는 비밀이 뭘까.현지화의 압력 속에서도 고유한 브랜드를 지키려면 문화산업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코카콜라는 콜라 브랜드지만 브랜드 가치는 문화산업의 관점에서 봐야 한다.문화라는 무형의 가치가 어떻게 생산되는가?과거와는 달리 문화가 대중화 되었고 상업화 되었다는 특성을 생각해보자.이제 한 기업이나 국가의 콘텐츠가 전 세계에서 평가 받고 소비된다.이런 시대에는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했을 때 큰 수익을 거둘 수 있지만 동시에 아이콘 자리를 지키는데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코카콜라는 정보화 시대는 물론 그 이후에도 최고의 브랜드 자리를 굳건하게 지켰다.코카콜라 브랜드가 가진 견고함은 감탄과 호기심을 불러일으킨다.
코카콜라의 브랜드는 그 안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문화의 상업화 때문에 이제는 의미도 상품에 새겨진다.자본주의라는 의미가 코카콜라 안에 들어있다.코카콜라는 최첨단 자본주의 국가인 미국의 글로벌 대기업이다.코카콜라 역시 그런 의미가 기업에 내재되는데 기여했다.또 코카콜라는 미디어 세계와 함께하고 있다.자본주의 미디어 세상을 코카콜라가 대변한다고 볼 수도 있고, 미디어 세상과 코카콜라가 공생한다고 볼 수도 있다.코카콜라는 광고해야 될 필요성 이상으로 높은 브랜드 가치와 자체 광고 효과를 가지고 있다.코카콜라의 다국적성과 글로벌한 생산보급체계는 비판의 대상이 되기도 하지만 코카콜라에게는 중요한 성장 전략이다.코카콜라는 비판을 불식시키기 위해 사회적 책임에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코카콜라 네트워크는 유통과 보급을 최고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브랜드의 문화와 역사에 대해서 공부하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이 책을 적극 추천한다.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