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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껏 나만 몰랐던 마케팅 기술 - 글로벌 톱 브랜드 마케터의 송곳 같은 마케팅 치트
이혜진 지음 / 읽고싶은책 / 2021년 7월
평점 :
사람들의 취향이 다양해지면서 시장이 넓어지고 있다.또 세계의 글로벌화도 빠르게 진행되었다.마케팅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글로벌 마케팅은 크나큰 도전이다.송곳 같은 날카로움으로 마케팅에 성공한 기업들은 크게 성장하지만 그렇지 못한 기업들은 자리를 지키기도 힘든 세상이다.기업도 양극화가 심해지고 있고 격변의 시기에 기존의 이론만 답습해서는 힘들다.이 책에서는 마케팅 전문가인 저자가 본인의 경험과 배움을 통한 마케팅 이야기를 풀어놓고 있다.산업의 변화가 빨라지면서 적합한 마케팅을 찾는 일은 점점 더 모험에 가까워지고 있다.모든 사람들의 마음에 드는 치트키가 없다지만 그래도 성공한 마케팅의 비결은 배울 수 있다.새로운 마케팅은 기존의 마케팅에 대한 공부에 기반해야 한다.
기존의 마케팅을 배우되 답습하지 않으려면 전문성과 창의력이 모두 필요하다.어쩌면 마케팅에 대한 전문성에 창의력이 꼭 포함되어야 할지 모른다.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는 경제 상황 속에서 변화의 흐름을 언제, 어떻게 타야할지 기업드르이 고민은 깊어진다.변화에 적응하기를 포기하면 기업은 망한다.따라서 변화를 잘 따라가는 일은 마케터의 숙명이다.마케터라고 미래를 알 수는 없지만 시행착오를 통해서 얻은 노하우로 현재에 맞는 그리고 미래에도 맞을 수 있는 마케팅 처방을 내놓는다.그런 마케팅 방법이 아무리 심사숙고를 해서 나왔다고 해도 경우에 따라서 바꿔야할 수 있다.따라서 마케터에게는 안목과 유연함이 모두 필요하다.그 안목과 유연함의 기초가 되는, 마케터에게 필요한 가장 중요한 역량은 진정성이다.
기업에게 진정성을 요구하는 일은 촌스러운 일이라는 생각이 바로 촌스러운 생각이 될 수 있다.소비자들은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기계적으로 분석하기보다 서사를 넣어서 인간적으로 평가한다.따라서 기업들은 마케팅 과정에서 진정성을 놓지 말아야 한다.그런 진정성 있는 이미지는 기업이 고객과의 관계가 거래의 본질이라는 인사이트를 얻어야 가능하다.그런 인사이트는 기업이 장기적인 시각을 가지도록 만들고 고객과 무미건조한 거래가 아니라 진정으로 공감하는 관계를 만들도록 도와줄 수 있다.지금은 페르소나가 많은 기업이 좋은 기업이다.지속가능한 혁신은 기업이 고객과 마음 그리고 시야를 공유해야 한다.고객의 마음에서 ㅇ영감을 얻어내고 그걸 마케팅에 활용한다면 가장 매력적인 기업이 될 수 있다.



*이 글은 리뷰어스 클럽 카페를 통해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