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바이든 명연설문 베스트 30
박기령 지음 / 탑메이드북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난 2016년부터 미국 정치 뉴스가 우리나라에 많이 전해졌다.막말과 기행으로 유명한 트럼프가 돌풍을 일으키면서 시작된 미국 정치의 혼란은 트럼프의 임기가 마무리되기 직전까지 이어졌다.바이든은 이런 미국 정치의 난맥상을 풀어야 되는 위치에 있다.또 트럼프 정부 시기에 악화된 대외관계, 특히 동맹국과의 관계를 풀어야 되는 과제와 함께 국내의 극심한 정치적 분열을 치유해야 되는 과제까지 주어졌다.바이든의 연설문은 단순한 영어공부 자료가 아니라 우리가 영어공부의 대상으로 삼는 미국과 그 미국의 방향성 그리고 그로 인한 전세계의 흐름과 우리나라에 미치는 옇양까지 파악해볼 수 있는 기회다.또 대통령의 연설문을 잘 읽어보면서 그 나라의 대중적이면서도 모범적인 문법과 발음을 공부하면 기존의 영어공부가 좀더 실용적으로 변할 수 있다.


바이든의 취임사를 보면 취임식을 할 때도 얼마나 혼란스러웠는지 알 수 있다.마치 어지러운 세상을 정리하듯 이야기한느데 그 과정에서도 국민들에게 단합을 호소하는 어법이 돋보인다.다양성이 존중받는 민주주의 국가에서는 더더욱 국민통합이 중요하다.하나의 국가 공동체를 유지하려면 말이다.정부와 정치에 대한 불신이 심한 미국사회에서 역사적 이야기를 포함한 도덕적 호소는 새로운 필요성과 설득력을 가졌다.역사를 이야기한 이유는 그에 미국인들을 하나로 묶어주기 때문이지 않을까.풍부한 이야기들 그리고 트럼프와 달리 정중하면서도 인간적인 어법으로 부탁하는 바이든의 모습이 연설문을 통해서 그려졌다.높은 득표율로 당선된 바이든이지만 정치적 대립이 극심하고 코로나와 인종갈등이 발목을 잡았다.또 트럼프가 환경문제를 무시한 덕분에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도 더 빨리 시작해야 됐다.


동맹국과의 관계 개선을 포함한 외교정책, 코로나로 인한 피해의 회복과 인종평등을 위한 노력이 연설문에 담겨있다.이 연설문들은 미국의 방향성을 보여주는 귀한 문서라고 볼 수 있다.개인이 영어 공부하는데 꼭 한번쯤 보면 될만한 내용 말이다.코로나 이후로 아시아인에 대한 증오범죄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인데 바이든은 이에 대해서 단호헌 거부 입장을 밝혔따.빈민 주택문제, 교정을 제대로 하지 못할 정도의 과밀하고 관리되지 않는 감옥 환경, 미국 내 존재하는 부족의 이해관계, 외국인에 대한 묻지마 범죄 등 미국에서 챙겨야 될 일 몹싣 많다.코로나로 인한 경제회복은 바이든은 이런 문제들에 덧붙여서 제조업을 강조하는 연설도 했다.코로나 전부터 제조업 몰락으로 이런 일자리 부족 문제는 자주 제기되었다.바이든은 미국의 시급한 문제와 고질적인 문제 모두를 연설문에서 다루고 있다.물론 그가 얼마나 성공적인 대통령이 될지는 지켜봐야 알 수 있겠지만 그의 연설문은 마치 현대 미국 사회의 종합 보고서라는 느낌이 들었다.연설문을 통한 영어공부는 좋은 영어공부 방법이니까 강추한다.최근의 가장 대표적인 영어 연설문인 바이든의 연설문을 빼놓지 말고 공부하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