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K-컬처 in 쿠바 - 쿠바에서 한류를 찾다
홍지영 지음 / 글로벌콘텐츠 / 2021년 1월
평점 :
한국의 음악, 드라마, 영화가 해외 진출에도 크게 성공하면서 오래 전부터 주목받았던 한류의 바람이 다시 불고 있다.원래 한국 문화사업은 중국과 일본, 동남아에서 주로 성공했지만 중국의 사드 보복으로 인한 한한령 때문에 중국 한류열풍은 한풀 꺾였다.대신 동남아에서 유럽과 미국으로 뻗어나가고 있다.한류 열풍에 기댄 k~시리즈에 지나친 국수주의적 사고라고 거부감을 드러내는 사람들도 있고 그들의 의견도 일리가 있다.다만 세상이 하드웨어가 아니라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돌아가고 외교에서도 소프트파워 그리고 민간외교가 강조되는 시대인만큼 k시리즈를 강조할 필요도 분명히 존재한다.또 뛰어난 성취를 억지로 모른척할 필요는 없다.실제로 외국에서 거주하거나 외국에 자주 다니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한류가 한국인들의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한다.한류의 주인공들은 마치 민간 외교관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책에서는 미국에 유학가서 박사과정까지 밟은 저자가 쿠바에 다녀온 뒤 한류에 대한 생각을 밝히고 있다.쿠바는 우리나라와 접점이 적고 비교적 폐쇄적인 나라지만 그런 쿠바에서도 한류 열풍은 존재한다.다름 아니라 북한에서도 한류의 영향이 있다고 하니 문화의 흐름은 함부로 끊을 수 없다.그정도로 문화의 힘은 강하다.그 문화의 힘은 전파된 문화가 지역사회에 잘 자리잡고 자체적으로 재생산되면 더욱 강해지는데 그런 차원에서 우리가 얼마나 노력하고 있는지 되돌아볼 필요가 있다.한류가 단순히 유행에 그치지 않고 커다란 문화적 흐름이 되려면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그 과정에서는 공공분야도 함께 나서서 도울 필요가 있다.한류가 특이점에 왔다는 말처럼 한류의 성장세는 ott를 비롯한 온라인 콘텐츠가 강세인 지금이야말로 적기를 만났다.기성세대와 달리 예술에 대한 감각과 그걸 누릴 여유가 있는 x세대가 한류의 시작점이다.
x세대는 현재 기획자, 감독, 제작자 같은 위치로 물러나있지만 그렇다고 이들의 영향력이 작아지지는 않았다.오히려 뒤에 서있기 때문에 더 큰 방향에서 계획을 마련하고 밀고나갈 수 있게 되었다.펑크적인 색채가 강한 음악, 영상미가 돋보이는 영화, 멀리서도 공감할 수 있는 스토리의 드라마 등 우리 문화계가 만든 문화사업 결과물은 세계가 공유하고 있다.bts의 성공에 대한 평가를 보면 우리의 문제의식을 바다 건너 2030도 공유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비교적 젊은 세대가 즐기는 아이돌 문화를 기성세대는 못마땅하게 보는 경우가 많지만 방탄소년단은 그렇지 않다.마약, 범죄, 총기, 돈 자랑에 집착하는 해외 힙합에 비해서 방탄소년단의 노래가 건전하고 긍정적인 덕분에 해외 기성세대도 자녀 세대가 방탄소년단의 음악을 즐기는 상황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우리가 학교에서 배우는 지식이나 직장에서 일하며 만나는 사람들에 비해 대중문화는 사람들의 경향성을 더 잘 가르쳐준다.우리가 가지고 있는 정서는 결국 해외에서도 공유된다.그 정서를 어떻게 표현하는지 아이디어가 중요하다.아이디어는 자유롭게 발산하되 그걸 마케팅할 때는 해외에서 거부감을 가지지 않도록 상대방의 문화와 역사를 충분히 고려해야 된다.한국의 역사도 결국 세계사의 일부다.한국의 험난하면서도 역동적인 근현대사는 특수하지만 다른 나라들도 다 나름대로의 좌충우돌이 있었다.그렇기 때문에 인간사 서로서로 통한다고 볼 수 있다.산업이 발달해서 의식주 고민에서 해방되니까 취미생활을 중요시하는 환경 변화도 해외와 우리가 크게 다르다고 볼 수 없다.이런 측면을 감안해서 한국이 문화시장에 더 적극적으로 뛰어들 필요가 있다.글로벌 문화의 시대에는 국가간, 민족간 경계가 낮아진다.어떻게 보면 우리 모두가 이방인이다.그렇기 때문에 모든 사람들이 동질감을 느끼기 쉬워지고 소통하기 편해진다.한류의 규모가 급격하게 커지고 있고 앞으로도 장래성이 유망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한류가 해외의 한국 이미지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우리는 무엇을 해야 되는지 궁금한 사람이 있다면 이 책을 읽어보길 권한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1/0531/pimg_7215681392966713.jpg)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1/0531/pimg_7215681392966714.jpg)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1/0531/pimg_7215681392966715.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