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학교 분투기 - 내 교육을 방해한 건 학교 공부였다!
토니 와그너 지음, 허성심 옮김 / 한문화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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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은 인간의 성장을 돕기 위해 존재하지만 현실에서의 교육은 이런저런 의무 속에서 기계적으로 진행되곤 한다.그러다보니 보다 자유롭게 교육 받고 싶어하는 사람들은 학교 교육에 안 맞는 경우가 많다.학교 교육은 정해진 과목, 정해진 진도, 거의 비슷하게 정해진 수업방식대로 이뤄지기 때문에 아쉬움이 생길 수 있다.이 책의 저자도 지금은 매우 뛰어난 교육전문가지만 과거에는 학교에 부적응한 문제아였다.그렇게 안 맞는 교육이 오히려 사람의 성장을 방해할 수도 있다.그런 면에서 학교 밖의 생활이 자유롭게 학습하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도 있겠다.


교육을 혁신하려면 가르침과 배움의 길이 정해져 있지 않고 사람마다 필요가 다 다르다는 사실을 인지해야 한다.그래야 학교가 성장의 장소로 바뀔 수 있고, 교사는 진정한 교육자가 될 수 있다.저자의 경험이 교육 혁신을 외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리라 생각해본다.교육 혁신의 여정은 이렇게 차이를 인정하는 일에서 시작되고, 배움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는 길이다.배움이란 무엇일까.단순히 지식을 많이 암기하는 일인가?그렇지 않다.배움은 생각의 폭을 넓히고 또 나의 존재에 대해서 성찰해보는게 아닐까.그렇기 때문에 학교 교육에 대해서 대안적인 길을 제시하는 저자의 이야기가 설득력을 가진다.교육은 지식의 양만 늘리는게 아니라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를 이해하고 그 본질에 대해 탐구해보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


학생들이 배움에 대해서 시들한 경우가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어쩌면 학교에서의 배움이 의미가 없기 때문일 수도 있다.사회적, 경제적 성공 외에 자신에게 인간적으로 의미있게 느껴지지 않아서 말이다.사람들은 의미를 추구한다.학교 공부에 소홀한 학생들이 어떤 분야에는 열을 올리는 경우가 있다.수업 내용은 쉽게 까먹는 학생들도 오랫동안 간직한 추억이 있다.왜냐하면 그게 본인에게 의미가 있기 때문이다.그런 의미가 열정을 불태우고 개인에게 또 다른 목적을 부여한다.교육은 그걸 찾아가는 과정일지도 모른다.그 과정에서 실패할 수도 있겠지만 내가 원하는 길을 가다보면 실패에도 배움이 있다.실패에서 더 큰 영감을 받을 수도 있다.성적이 아니라 의미를 찾는 길에서는 내가 일방적으로 지식을 주입받는게 아니라 내가 주도해서, 쌍방향으로 배움을 주고받는다.획일적인 교과내용에 제약받지 않고 다양한 배움을 얻을 수 있다.기존의 교육에 아쉬움을 느낀 사람이라면, 특히 교육업에 종사하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적극 추천한다.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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