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노멀 시대를 위한 비즈니스 생존 키워드 - 언택트 시대의 새로운 가이드
마정산 지음 / 정보문화사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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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이후의 시대를 뉴노멀 시대라고 부른다.많은 전문가들이 치료제와 백신이 등장한 이후에도 사회의 모습이 이전과는 다를 것이라고 이야기한다.그런 사회의 변화가 비즈니스 영역에서는 더욱 긴급하게 느껴진다.특히 사업기반이 튼튼하지 않은 중소기업들은 생존하기도 어렵다.코로나 이전에도 이미 4차 산업혁명이라는 말이 나오고 세상의 변화가 빨라지고 있었다.그런데 코로나까지 겹치다보니 쫓아가기도 어려울 정도로 세상의 변화가 빨라지고 그 결과가 다양해졌다.이런 세상에서 살아남으려면 중요한 키워드들을 알고 있어야 한다.이 책은 경영 전문가인 저자가 새로운 세상에서 개인과 기업이 생존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키워드 15개에 대해 설명해준다.


언택트 시대를 다룬 이야기들이 많이 나오고 있다.안 그래도 사람들 사이의 소통방식이 이전과 달라지고 있던 차에 코로나가 그것을 매우 가속화했다.sns와 온라인 쇼핑 덕분에 비대면 사회가 만들어졌다면 결국 경제도 비대면으로 흐르게 된다.재택근무의 가능성에 대해서 말들이 많았던 상태에서 코로나가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이처럼 새로운 시대에는 경제가 바뀌고 경영방식도 달라지기 때문에 새로운 가이드가 필요하다.그래야 새로운 기회를 감지해서 경계가 무너지고 있는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고객들의 변하는 수요와 그에 맞는 제품개발 그리고 새로운 방식의 광고, 홍보까지 경영자의 생각은 쉴 새가 없다.디지털화의 흐름을 쫓아가는 일은 오래 전부터 기업들에게 중요한 일이어지만 이제는 살아남으려면 꼭 해야되는 필수적인 일이 되었다.


디지털화는 it 기업들이 선도했지만 이제 다른 기업들도 서둘러야 한다.특히 제품이나 소통방법을 넘어서 조직문화까지 디지털화 시대에 맞게 바꿔야 한다.의사결정 과정의 혁신을 포함해서 말이다.더 빠르고 스마트해야 위기가 닥쳤을 때 잘 극복할 수 있다.비즈니스 기회를 탐색하고 위기관리하는 과정도 디지털화가 중요하다.코로나라는 미지의 세계가 당황스러울 수 있지만 역사를 공부해보면 이런 위기는 항상 찾아왔다.그리고 준비된 사람들은 위기 속에서 기회를 찾아냈다.지금도 마찬가지일 것이다.디지털화는 기업들의 과제만이 아니다.개인도 디지털화에 맞춰서 평생동안 공부하고 새로운 시대에 맞는 경력을 가지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이 모든 것들이 같은 맥락 하에서 서로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개인의 디지털 노마드화와 기업의 디지털화는 발맞춰서 간다.세상이 더 빠르게 초연결의 사회로 흘러가는데 비대면 사회가 되었다니 아이러니하다.새로운 시대에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수요에 맞는 제품과 서비스로 기업의 수익을 창출하려면 이제 다품종 소량생산의 길에 익숙해져야 한다.과거처럼 거대한 공장에서 물량으로 승부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들의 디테일한 요구를 적극 반영한 스마트팩토리가 필요하다.


비즈니스는 개인에게나 기업에게나 중요하다.비즈니스 세계의 변화는 사회의 변화를 선도하거나 최소한 따라가야 되는데 그 사회의 변화는 개인이 주도한다.또 그 개인들이 뭉쳐서 기업을 만들고 그 개인들이 소비자로 기업에게 수익 창출을 안겨다 준다.결국 모든 것이 연결되고 있는 사회에서 살아남으려면 개인과 기업 모두 체질개선을 피할 수 없다.새로운 세상에 맞는 기업을 꾸려나가고 싶다면, 크리에이터로서 새로운 경제에서 자신의 역할을 탐색하고 싶다면 이 책을 적극 추천한다.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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