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런 튜링의 이미테이션 게임
앤드루 호지스 지음, 한지원 외 옮김, 고양우 감수 / 동아시아 / 201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보통 수학자라고 하면 연구실에서 이론과 계산에 골몰하는 이미지를 떠올리기 마련인데 앨런 튜링은 달랐다.그는 이론에도 뛰어났지만 현실에서 곧바로 활용할 수 있는 영역에도 집중했고 전쟁 승리에 공헌했다.그러나 그가 2차 세계대전에서 큰 활약을 보인 것에 비하면 덜 알려져 있는데 그것은 사생활 문제 때문이었다.이 책은 앨런 튜링이라는 수학 위인에 대한 고전적인 전기로, 저자 역시 과학자다.보통 역사적 위인에 대한 전기문은 특별히 과학적 전문성이 필요하지 않지만 앨런 튜링의 경우에는 좀 예외겠다.그런 면에서 저자는 전기문의 신뢰성을 더해주고 있다.책이 영화화가 될 정도로 유명했는데 뒤늦게 읽게 되었다.보통 교과서에 나오는 수학자들은 고대나 중세의 위인들이고 근현대 인물은 거의 다루지 않기 때문에 뛰어난 업적을 세웠음에도 학교 수학의 역사에서 튜링의 이야기를 듣기는 힘들었다.


수십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앨런 튜링이 재평가 받고 있는 이유가 무엇일까.성적 지향의 문제로 차별을 받았기 때문이기도 하고 그가 어쩔 수 없이 정치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현대 컴퓨터의 아버지라 불리는 튜링의 삶은 지적인 성취로 가득했다.그리고 전쟁이라는 시대적 상황과 동떨어진 상아탑 속에 있지도 않았다.그런데도 덜 대중적인 학자였다는 점은 아이러니하다.역사를 돌이켜보면 불행한 삶을 산 천재들이 많았다.특히 최후가 안 좋았던 천재들이 많았는데 앨런 튜링 역시 다르지 않았다.악인도 아니었고 국가에 공헌한 삶을 살았는데도 사적인 문제로 자결한 비운의 천재 스토리는 흡입력이 매우 강했다.또 단순한 수학자가 아니라 지금 우리가 흔히 쓰고있는 컴퓨터에 영향을 준 사람이라니 시간적, 공간적으로 먼 인물이지만 친근한 마음도 들었다.전기는 튜링의 업적만을 이야기하지 않고 튜링의 생애 전반에 걸쳐서 그가 어떤 인물인지 잘 소개해주고 있다.튜링이 혹은 튜링에 대한 사적인 문서들을 읽어보면 튜링의 인간상을 알 수 있다.


튜링은 크게 수학자로서의 튜링과 공학자로서의 튜링으로 나뉘어지지 않나 생각된다.그는 암호학 분야를 전쟁에서 활용할 정도로 뛰어난 수학자였지만 지금의 컴퓨터는 물론 인공지능에 대해서까지 고민하고 예측했다.그의 수학적 사고가 전산공학을 비롯한 공학에 준 영향도 잊어서는 안 된다.튜링 생전의 영국에 매우 폐쇄적인 동성애법이 있었기 때문에 그런 업적들에도 불구하고 사회적으로 힘든 처지에 놓이게 됐지만 말이다.튜링의 독특하면서도 소탈한 성격 그리고 튜링의 전쟁 중 업무가 매우 비밀적이었다는 면 때문에도 그에 대한 정보는 많지 않은 모양이다.그러나 튜링의 걸출한 삶은 그에 대한 많은 증언을 남겼고 그의 학자적 태도는 감명깊었다.그는 정치나 이념 혹은 유명세에 연연하지 않고 수학에 대한 지적 열정에 의지해서 살았고, 인공지능이 산업의 대세가 된 지금 그의 위대함은 더욱 빛난다.


책에 나와있는 수학적, 기술적 이야기들은 튜링의 업적을 소개하고 그의 인생을 알리는데 필요한 정도로 적절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책을 읽어보면 누구나 튜링의 삶을 이해하고 그의 진면목을 알 수 있으리라 믿는다.또 그의 책에서 스승이자 천재수학자로 보다 유명한 폰 노이만과의 일화를 볼 수 있어서 이낭적이었다.수학을 뛰어넘어 화학과 생물학에 이르기까지 튜링의 천재성은 폭도 넓었다.정치인들과 국제적, 외교적 문제 속에서 앨런 튜링의 학문적 성취는 왜곡되거나 은폐되기도 했다.그러나 역사는 결국 모든 진실을 밝혀주지 않나.튜링에 대한 더 많은 정보가 공개되길 기대한다.천재의 인생에 대해 궁금한 사람이 있다면 이 책을 적극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