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을 꿈꾸는 너에게 - 열심이 답이 아닐 때 읽는 책
우쥔 지음, 이지수 옮김 / 오월구일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의 20~30대는 과거와 달리 무작정 입신양명을 추구하지 않는다.돈도 적당히 벌려고 한다.직업적/사회적/경제적 성공 자체보다도 내 행복이 우선이기 때문이다.그런 젊은 세대에게 인생 선배들은 어떤 조언을 해줄 수 있을까.저자는 여러 분야에서 뛰어난 경력을 쌓았다.엔지니어, 사업가, 투자자로 성공적인 삶을 살았기 때문에 젊은 세대가 일의 영역에서 성공하도록 도와줄 수 있다.더 나아가서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해서도 나름의 조언이 가능하겠다.성공의 의미가 점차 달라지고 있는 시대에 가장 중요한 것은 성숙이 아닐까.성공의 의미가 달라져도 인생의 성숙함에 대해서는 모두가 그 필요를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젊고 거대한 it 기업에서 일한 저자의 경험은 그런 기업에 취업하기를 꿈꾸는 많은 젊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저자가 베스트셀러 작가이기 때문일까.책이 알차면서도 읽기 편했다.


저자의 개인적인 경험과 통찰이 듬뿍 들어가있는 책에서는 일단 일에 대해서 이야기한다.우리가 일에서 벗어나려고 애쓰지만 일터는 우리가 가장 오래 있을 수 밖에 없는 공간이다.일터에 있는 시간을 줄이고 싶다면 그만큼 일을 더 잘해야 된다.일마다 필요한 능력은 각기 다르겠지만 일에 대한 태도는 기본으로 갖춰놓아야 한다.바쁘게 돌아가는 세상인 만큼 내가 맡은 일에 대한 집중력과 분명한 목표가 있어야 당당할 수 있고 또 내 생각도 다른 사람에게 잘 전달할 수 있다.커뮤니케이션 기술은 요즘 가장 중요시되는 영역이다.벤처 창업 열풍에 이어서 스타트업 붐이 아직도 계속되고 있다.내가 근로자로 있을 때부터 내 일에 대한 주도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어야 창업자가 되어서도 혼란을 덜 겪고 좋은 성과를 내기 쉽다.또 그런 경영자의 관점이 투자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효과적으로 일하려면 경영과 투자의 사고방식을 일찍부터 가지고 있어야 한다.


개인적인 성공이 성숙으로 이어지려면 단순히 경제적 부만으로는 부족하다.다른 사람에게 멘토가 될 수 있는 지혜와 인생의 비결이 있어야 한다.그것은 일상의 실용적인 기술부터 인생 전반에 대한 깨달음까지 폭넓은 범위에서 존재한다.철학적인 질문에도 스스로의 견해를 가지고 답변할 수 있는 정도가 된다면 누가 봐도 인재라 할 것이다.경험에서 비롯된 개인적인 경험이 사색까지 더해져서 뚜렷한 관점으로 발전하게 되면 다른 사람과 세상 이야기를 하면서 교류하는데 부족함이 없지 않을까.개인의 성장은 그렇게 이뤄진다.사소한 습관에서 사회적 혹은 인생에 대한 식견에 이르기까지 모두 갖춰야 멘토가 될 수 있다.그런 멘토가 되려면 고전을 포함한 폭넓은 독서가 필수적이다.실리콘밸리에서도 동양 고전을 찾아읽는다고 한다.고전은 시공간을 초원한다.성공적인 엔지니어 출신 작가의 글을 읽는 내내 즐거웠다.사회초년생들에게 이 책을 적극 추천한다.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