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생이 달라지는 新생존법 - 이기는 전략을 세워줄 초돌파력 인생설계도
이광민 지음 / 라온북 / 2021년 2월
평점 :
안 그래도 취업난이 심한 시기에 코로나 사태까지 터지면서 어떻게 하면 취업시장에서 이길 수 있을까 하는 전략적 고민이 취준생들 머리에서 사라지질 않는다.책을 읽어보면, 지금 같은 시기의 문제를 해결하는데는 돌파력 그중에서도 강한 초돌파력이 필요하다.변화하는 시기인 만큼 인생설계도를 다시 그릴 필요가 있다.새로운 세계에서 필요한 생존법은 무엇보다 이제 막 사회에 진출하는 2030 세대에게 중요하다.취준생들은 여러 사회적 변화 속에서 한계를 느낄 수도 있지만 지금의 변화를 기회로 잡을 수도 있다.그러려면 한계를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워야 한다.이 책에서는 본인의 능력만으로 젊은 나이에 청와대 비서관실에 취업한 저자의 값진 경험을 토대로 일에 보다 집중해서 효율을 발휘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준다.
항상 그렇겠지만 무엇보다 변화의 시기에는 기초공사의 중요성이 더욱 커진다.선배들이 들려주는 여러 노하우들도 기초공사가 잘 되어 있어야 효능을 발휘한다.일자리를 차지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지만 핵심을 놓치지 않고 확고한 목표를 가지는 일이 가장 중요하다.나에게 잘 맞는 일과 직장을 찾으려면 자신에 대해 탐색하고 여러 사람들을 접촉하면서도 내가 해야 하는 일의 목록을 정해놓고 놓치지 말아야 한다.세상사 모든 일이 다 그렇다.내 최대치를 발휘하려면 색다른 도전과 한계치를 극복하려는 의지가 있어야 된다.요즘 기업들은 빠르고 현실적이면서도 창의적이고 실행력이 있는 인재를 요구한다.실제로 취업하는 과정에서도 그런 자질을 갖출 필요가 있다.큰 그림을 잘 그리면서도 데이터를 다루는데 능숙해야 한다.이른바 빅데이터의 시대가 아닌가.이런 미래 대비 전략은 채용 합격에서 그치지 않고 성공적인 사회생활을 위해서 꼭 필요하다.
남들과 다른 콘셉트와 핵심을 꿰뚫는 키워드 그리고 사람들의 눈길을 끄는 제목은 기자에게만 필요한 요소가 아니다.자기소개서에도 필요하고 취업 후 보고서에도 필요할 가능성이 높다.그보다는 더 가까이 면접에서도 필요하다.임팩트 있는 마지막과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도 중요하다.소통이 가장 중요시되는 시대인 만큼 관계자들의 반응을 내 일에 빠르게 반영시켜야 한다.그대로 정체되어 있지 말고 앞으로 나아가려면 기회가 왔을 때 잡을 수 있도록 준비해야 된다.일찍이 경영학의 대부인 피터 드러커는 큰일을 하려면 무엇보다 일상의 일부터 잘 처리해야 된다고 했다.취업난을 헤쳐나가려면 자격증 취득을 비롯한 스펙 쌓기도 좋지만 자신의 마인드와 문제해결 방식 전반을 바꿔나가는게 좋지 않을까.그러면 취업 같은 큰 문제도 비교적 좋은 결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급변하는 시대에 어떻게 살아야 될까 고민이 많은 사람들에게 이 책을 적극 추천한다.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