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두렵지만 나에게 솔직해지기로 했다 - 삶의 전환점에서 흔들리고 불안한 나를 잡아줄 마음 상담
김진세 지음 / 빌리버튼 / 2020년 12월
평점 :
가치의 상대성이 인정받으면서 오히려 현대인의 삶은 더 힘들어진 측면이 있다.우울증의 증가는 현대사회의 무기력을 보여준다.무엇을 해야 하는지, 어떤 가치가 우선인지 알지 못하다보니 방황하게 된다.다소 이기적이라는 문제가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일단은 내 행복을 우선으로 결정을 내려야 한다.문제는 많은 사람들이 내 행복을 우선으로 하는 결정을 내리기 힘들어한다는 것이다.인생의 순간순간이 모두 삶의 전환점이기도 한데, 그때마다 과거나 혹은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대한 과도한 집착 때문에 왜곡된 결정을 내려서는 곤란하다.정신과 의사로 30년을 일한 저자는 사람의 심리 문제에 정통한 만큼 책의 내용을 신뢰하면서 읽어도 좋겠다.
마음이 혼란스럽거나 괴로워서 상담받는 사람들 중 상당수는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기본이 되는 자기자신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다고 볼 수 있다.그렇기 때문에 불안이 증폭되고 선택이 어려워지는 문제가 생긴다.내 행복을 추구하려면 나에 대해서 더 잘 알아야 되는데 내 마음을 이해하려면 우선 자신을 솔직하게 그리고 객관적으로 볼 필요가 있다.나에 대해서 이해하고 또 내 마음에 대해 공감하면서 내 내면을 들여다보는 과정을 밟으면 나라는 사람에 대해 더 좋은 처방을 내릴 수 있다.과거의 상처로부터 해방되고 또 다른 사람에게서 상처받지 않으려면 나다운 삶이 필요하다.그 나다운 삶은 나에 대한 깊은 이해와 존중에서 시작된다.
나답게 산다면 우선 모든 선택이 나다워야 할 것이다.사회적인 기준이나 다른 사람의 눈치보다 나를 우선하게 되는데 그렇게 되면 결과가 어떻더라도 후회하지 않는다.나다운 선택은 결과에 대한 순응도를 늘려주고 불안감을 잠재운다.내 마음에게 최선의 선택이 될 수 있지만 그러려면 용기가 필요하다.남들의 편견이나 무지에 기댄 평가를 물리치고 내 마음 가는대로 하려는 용기 말이다.용기로 두려움을 밀어낼수록 내 마음이 치유된다면 시도해볼 가치가 있지 않을까.그 시도의 시작점은 이 책을 읽는 것이다.마음이 복잡해서 도움을 얻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보자.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리라 믿는다.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