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모트 워크 - 언택트 시대 어떻게 일해야 하는가
강민정 지음 / 북샵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 이후에는 교육과 비즈니스를 포함한 삶의 모든 영역에서 거리두기가 강조되고 있다.거리두기를 넓게 해석하면 비대면 업무도 거리두기의 일종이다.원격교육과 재택근무는 리모트 워크와 연결되어 있다.재택근무를 포함해서 업무장소를 내가 결정짓는데 이것은 단순한 환경의 변화가 아니다.유연출퇴근제, 탄력근무제와 함께 원격근무의 확대는 근로환경의 변화를 뛰어넘는 근무방식의 변화다.일하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는 의미다.예전처럼 얼굴을 마주하고 표정, 몸짓, 목소리로 대화하지 않고도 소통할 수 있는 부분이 늘어났다.이 책은 이런 변화 속에서 기업과 근로자 모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려준다.


이런 새로운 변화는 위기가 될 수도 있고 기회가 될 수도 있다.위기가 닥쳤을 때는 그야말로 극한의 경쟁이 이뤄지게 되는데 그 과정에서 군살은 뺄 수 밖에 없다.새로운 물결을 빨리 배우고 적응해야 갑자기 겪은 상처를 회복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기존의 경영학에서는 한 팀의 인원이 피자 한판을 먹을 수 있는 정도여야 한다고 강조했다.비대면 조직은 그 규모를 빠르게 조정해야 한다.성공의 요소들을 알면서도 도입은 미뤘다면, 이제는 누구보다 빠르게 움직일 필요가 있다.조직의 소통 역시 이미지로만 강조하지 말고 새로운 시대에 맞는 효율적이면서도 실질적인 소통 방법을 채택하자.


전문가들은 코로나 이전의 세계로 돌아가기 어렵다고 말한다.코로나 이전의 세계를 그리워하기보다 이후의 세계에 적응하고 대처하는 것이 우선이다.비대면의 세계에서도 어떻게 서로 신뢰할 수 있을지, 아이디어와 업무의 공유는 어떻게 효율적으로 가능한지 적극적으로 검토하면 좋겠다.특히 정의 사회라 일컬어지는 한국 사회에서 디지털 세상에 맞는 관계의 재정립이 필요하다.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은 새로운 관계를 가져온다.가성비 있는 좋은 소통이란 무엇일까.아마 요즘 모든 비즈니스인의 가장 큰 고민일 것이다.


새로운 세상에 대응하는 과정에서는 대기업보다 중소기업이 나을 수도 있다.기업의 규모가 작기 때문에 더 빠른 변화가 가능하다.위기가 곧 기회일 수도 있다는 말이 작고 효율적인 조직들에는 분명 유효하다.네이버 카페와 같은 온라인 동호회, 이북이나 온라인 강의 같은 온라인 학습체계, 화상회의와 메일 같은 온라인 비즈니스 방식이 이제 세상을 구성하는 주요 요소가 되어가고 있다.이런 새로운 세상에서 어떻게 좋은 업무능력을 갖출 수 있을지 궁금하다면 이 책을 읽어보자.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