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발견의 힘 - 나를 괴롭히는 감정과 생각에서 벗어나 평온과 행복을 찾는 여정
게일 브레너 지음, 공경희 옮김 / 소소의책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몇년 전부터 자존감이라는 단어가 유행하고 있다.자존감의 유행은 자신이라는 한 개인에 대한 신뢰와 자신감을 긍정하는 풍토를 대변하지 않나 싶다.수많은 자기계발서들이 보다 나은 삶을 위한 조언을 해주면서 이런저런 부분을 고치라고 하는데 이 책은 그와 다른 이야기를 한다.임상심리학자인 저자는 사람들의 심리에 대한 전문성이 있다.그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심리적 고통을 덜어주려고 노력한다.이 책도 그런 노력의 일환일텐데 사람들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 궁금해하면서 읽었다.


우리는 모두 행복을 바라면서 살지만 그 행복이 멀리 있다고 생각하기 쉽다.그래서 행복을 찾아가는 길에 대해 고민한다.그런데 행복이 바로 지금, 내 안에 있다면 어떨까?행복도 하나의 심리인 만큼 내가 조절할 수 있다.그 행복을 찾기 위한 과정에서의 스트로스로 불안과 혼란을 겪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수많은 종교인과 철학자들, 소위 말하는 현자들은 항상 평온함을 상징한다.그러나 과연 평온함이 현자만의 것일까?


그렇지 않다.평온함은 나 스스로를 인정하는 것에서 시작된다.번민에 시달리는 일반인들은 심리치료에 의존하는 경우도 많지만, 심리치료 역시 다른 사람에 대한 의존이고 또 나를 억지로 바꾸는 과정일 수 있다.나에게 더 집중하고 내 목소리를 듣다보면 스스로의 힘으로 평온해질 수 있다.그러려면 기존의 습관적인 생각에서 벗어나 진정한 나의 마음을 들여다봐야 한다.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고 그러지 않나.나에게서 당장 나오는 행복과 평온함을 생각해보면서 이 책을 읽어보자.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