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지 않는 것을 보는 힘 - 관점 디렉터의 차이 나는 생각법
정광남 지음 / 라온북 /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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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발한 광고는 제품이 새롭지 않더라도 해석을 새롭게 해서 내놓는다.제품이 평범해도 광고는 특출난 경우인데, 이런 경우는 남들과 다른 시선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광고인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남들과 다른 시선 같다.이 책에서는 한 광고인이 자신의 일상과 생각을 정리해서 이야기해준다.광고인이 남들과 다른 시선을 가지려면 결국 일상부터가 남들과 달라야 한다.다소 수고스럽더라도 수시로 메모하고 다르게 보려고 노력해야 한다.그 과정에서 불편한 일도 있겠지만 직업상 꼭 필요한 일이다.


그다지 새로울 것 없는 제품에서 무언가 광고할만한 부분을 보는 힘은 독특한 시선에서 비롯되고 이 독특한 시선이야말로 광고인의 경쟁력이다.그 경쟁력은 일상생활 속에서 자신의 경험을 계속 여러 관점으로 생각해보고 노하우를 찾아야 생긴다.스스로의 생활을 재발견하려면 작은 일들로부터도 아이디어를 뽑아내려고 노력해야 한다.거창한 목표를 가진 일도 소소한 일상에서 출발한다.기계적이고 사무적인 사고방식을 좀 내려놓고 감성을 되살릴 필요가 있다.그래야 내외를 불문하고 머릿속에 들려오는 신호를 잘 잡을 수 있다.내 인생 전체가 아이디어 공급원이라고 생각하면 머릿속 신호가 보다 맑아진다.


모든 일이 그렇듯 아이디어를 찾는 일도 실패할 수 있다.특히 아이디어 탐색은 정답이 없는 일이기 때문에 더더욱 실패하기 쉽다.그러나 그런 경우에도 긍정하는마음과 열정을 죽이지 않고 에너지를 포기하기 말아야 한다.슬럼프에 빠지는 경우에도 쿨하게 생활하면서 자신의 일상을 활력있게 보내면 좋겠다.실패가 무서워서 남들만 따라가는 개성 없는 삶은 광고인에게 적합하지 않다.


내 인생을 아이디어 개발소라고 생각하더라도 휴식은 필요하다.무조건 일만 많이 한다고 좋은 삶이 아니고 최근에는 워라밸이 대세 아닌가.일이 잘 안 될 때는 자연도 좋고, 연인도 좋고, 책도 좋고 잠시 휴식처로 물러나서 마음을 다시 정리해보자.그렇게 체력을 채우고 관계를 정비한 다음 새롭게 일하러 나가보자.이 책은 광고 크리에이터의 글을 읽고 싶은 사람은 물론 삶을 다른 시선, 보다 유쾌한 시선으로 다시 보고 싶은 사람에게 자기계발 목적으로 추천한다.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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