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하는 승무원은 따로 있습니다 - 코드원 승무원이 알려주는 승무원 취업 필승 전략
곽원경 지음 / 라온북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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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흔히 승무원이라고 하면 젊은 여성들이 하는 서비스직이라고 생각한다.그러나 승무원의 일은 단순한 서비스에 그치지 않고 또 경력이 쌓인 베테랑 승무원들의 활약도 꼭 필요하다.그런점에서 무려 경력 17년차의 승무원인 저자의 이야기는 승무원을 꿈 꾸는 사람들은 물론 해외여행을 자주 가는 일반인에게도 읽어볼 가치가 있다.특히 코로나 때문에 항공사 상황이 나빠지고 승무원들이 자리에서 밀려나고 승무원 취업문도 좁아지는 이때 오히려 그 직업에 필요한 기본적인 마인드와 능력이 무엇인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승무원들에 대한 단편적이고 왜곡된 정보가 많이 흘러다니고 승무원 취업 학원도 피상적인 내용만 다루는 이때 승무원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듣고 또 승무원 취업과 취업 후 경력을 생각하면 무엇이 필요한지 생각해보자.


승무원을 단순히 서비스직, 감정노동자로 위축시키는 것은 사실과 다른 부분이 많다.책에서도 많이 지적하고 있지만 승무원은 비행기 내에서 보다 많은, 종합적인 업무를 수행한다.진상 고객의 갑질에 시달리는 모습만 보지 말고 승무원의 업무 전반을 살펴보면 보다 자긍심을 가지고 일할 수 있다.적절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어느정도 높은 자존감이 필요하다.승무원이라고 하면 가지는 외모나 말투에 대한 획일적인 생각만으로는 취업과 커리어 관리를 장담하기 어렵다.자신을 차별화시키려면 기본 소양은 물론 전문성을 가지기 위해서 노력해야 한다.그러려면 오랜 경력을 가지고 승무원을 가르치는 선배 승무원들이나 상사의 이야기를 귀담아 듣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다른 사람과 중복되는 이미지에 얽매이지 않고 전문성을 길러나가려면 무엇보다 단순한 스킬이 아닌 좋은 직업관을 배워야 한다.눈맞춤, 미소, 대화법은 물론 더 넓게는 의사소통과 심리 그리고 독서까지 승무원으로서 발전하기 위해서는 필요하다.그 과정에서 고객과 진심으로 소통하고 또 고객의 처지에 공감해주면 단순히 비굴한 승무원이 아니라 보다 좋은 애티튜드, 좋은 태도를 가진 승무원이 될 수 있다.동료와 잘 협력하고 끊임없이 배우다보면 어느새 대통령 전용기에서 일하는 승무원까지 되는 영광을 누리게 되지 않을까.


승무원이라는 직업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보고 프로 승무원의 길에 대해서 알아보면서 자기계발을 돕는 책이었다.독서는 내가 직접 경험해보지 않은 영역에 대해서 간접적으로 체험하면서 알아가는 방법이다.프로 승무원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승무원이라는 직업에 대해 정확하면서도 폭넓은 이해를 하게 되었다.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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