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실무 엑셀 매크로 & VBA - 실전형 프로그램 제작 예제 수록-모든 버전용 ㅣ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시리즈
김경자 지음 / 한빛미디어 / 2020년 8월
평점 :
엑셀을 배우고 활용하는 길이 여럿 있지만 직장에서 쓸만한 실용적인 기술은 갖추지 못한 직원들도 많다.특히 엑셀 매크로나 vba는 엑셀을 간신히 외워서 하는 사람들에게 하나의 벽이 될 수 있다.이 책은 그런 사람들을 위해서 쓰여졌다.다소 복잡하고 어려운 내용도 체계적이면서도 알기 쉽게 설명해준다.워낙 실용적인 책이어서 직원 개발 차원으로 읽게 하는 것도 좋겠다.처음 접하는 사람들이 각종 기술들을 하나하나 외워서 쓰게 하기보다 기본적인 개념부터 차근차근 설명해주는 부분도 장점이다.또 다른 분야에 대한 새로운 공부가 아니라 엑셀이라는 기존에 널리 쓰이던 프로그램의 기본 기능과 연계시키고 있기 때문에 배우기 쉽다.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친절한 안내와 직장에서 있을법한 구체적인 상황에 딱 맞는 예제가 유용하다.
매크로 활용에 대한 기본기부터 다양한 기능과 상황 대처에 이르기까지 방대한 분량을 쉽게 배울 수 있다.각종 키워드들을 통해서 새로운 상황을 맞닥뜨리더라도 핵심기능에 집중해서 대처할 수 있다.특히 매크로의 중심 역할이라고 볼 수 있는 업무 자동화 과정도 처음부터 끝까지, 구체적인 프로젝트에 대입해서 알게되는데, 엑셀 전문가다운 노하우도 곁들여져 있다.기초에 그치지 않고 응용 사례라고 보여지는 고급 프로젝트에 대해서도 미리 배우면서 실력을 향상시킨다.파일과 별책부록 등 연습할 수 있는 추가적인 자료가 제공되며, 코딩 제작도 연습한다.프로그래밍에 익숙하지 않은 독자들을 위한 배려로 vba 프로그래밍의 기초적인 내용을 학습하면서 실행 제어에 대한 방법론도 배운다.화면 디자인 등 외형적인 부분을 포함해서 실전감각을 기를 수 있다.
컴퓨터 프로그램을 잘 활용하는게 현대사회에서는 중요한 능력일텐데 막상 이런건 학교에서 배우기 힘들고 학원에 가야하는 경우가 많다.또 학원에 가도 세부적으로는 내가 원하는 부문의 수업이 아니거나 진도를 따라가기 벅찬 경우도 많다.이렇게 책으로 배우면 내가 꼭 필요한 부분 위주로, 내 속도에 맞춰서 공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또 강의도 물론 강의노트를 만들면 되겠지만, 바로 옆에서 끼고 찾아가며 활용하면 편리하다.프로그래밍을 실무에 즉시 적용 가능하도록 효율성 있게 배우다니 참 좋은 기회다.요즘 학교에서 컴퓨터 시간에 엑셀에 대해 얼마나 깊이있게 가르치는지 모르겠지만 내 기억으로는 엑셀 공부를 회사에서 바로 써먹을 정도로 배우지는 않았다.또 엑셀을 활용하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이런 친절한 설명이 들어있는 책도 흔하지 않다고 본다.엑셀처리를 더 잘하는 좋은 직장인이 되고 싶다면, 대학교에서 엑셀 활용을 통해 학업에 도움을 받고 싶다면 읽어보자.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