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도 걸으면 좋겠습니다 - 남난희의 지리산 살이
남난희 지음 / 마인드큐브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에 지친 사람들이 산을 많이 찾는다.최근에는 젊은 사람들도 힐링을 위해서 산에 가곤 한다.산은 항상 열려있고 또 맑은 공기와 산뜻함을 제공해준다.마음이 힘든 사람들에게 위안을 준다.저자 역시 산에서 많은 위로를 받고 그 경험으로 이 책을 썼다.나도 괴로운 일이 있으면 산을 통해 회복되고자 하는 마음으로 책을 읽었고 읽은 후에 잘 읽었다는 생각을 했다.


저자는 유명한 산악인이었다.특히 여성 산악인으로는 여러 업적을 남겼다.등산 하면 보통 남성을 생각하기 쉬운데 여성 산악인으로 히말라야까지 가고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그런 저자에게도 아픔이 있었다.그 아픔을 산과 숲에서 풀었다.산을 걷고 또 산에서 사람들을 가르치면서 고통에서 조금이나마 벗어났다.산은 모든 사람들을 받아주고 또 보살펴준다.마음씨 넓은 어머니 같은 존재다.봄, 여름, 가울, 겨울 사계절을 가리지 않고 산은 항상 나름대로의 정서적 도움을 준다.


고통스러운 기억을 우리는 그저 잊고 싶어 한다.그러나 그 기억들을 하나의 이야기로 엮어내서 치유와 새로운 기쁨의 발판으로 삼을 수도 있다.이 책도 그런 과정 중의 하나라는 생각이 들었다.세상만물에 대한 나의 관찰과 이해는 다른 사람들의 시야를 넓혀줄 수 있고 또 자연으로 이끄는 아름다운 책의 이야기도 심리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다.걸으면서 생각을 깊게 하다보면 성장하는 자신을 볼 수 있고, 산에서의 견문과 깨달음 역시 다른 사람에게 새로운 힘이 되어 줄 수 있다.힘든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 산에 갈까말까 고민하는 사람이 있다면 추천한다.책 제목처럼, 당신도 걸으면 좋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