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백
최명숙 지음 / 지식과감성#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는 가장 빠르게 잊혀져가는 문학 장르가 아닌가 싶다.젊은 사람들을 포함한 많은 사람들에게 시는 국어시간에나 의무적으로 읽는 대상이 되어버렸다.시는 한글자 한글자 그 언어에 집중하면서 읽어야 한다.차분하게 음미해야 하는 만큼 빠르게 즐길거리가 넘쳐나는 현대사회에서는 환영받지 못한다.하지만 그럴수록 시의 필요성이 더 크다고 생각한다.일상을 천천히 흘러가게 할 필요도 있지 않을까.또 우리의 말과 글이 가진 아름다움도 살펴볼 가치가 있지 않을까.그런 마음에서 시집을 읽게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이 책까지 합쳐서 시집을 세권이나 낸 시인이다.시집을 읽어보면 문학에 대한 이해가 높고 견문도 넓다고 생각된다.시집의 제목처럼 내 이야기를 고백해서 상대와 교감하는 것이 문학이 가진 본연의 역할이 아닌가 싶다.시의 소재가 모두 일상적이면서도 자연스러워서 편한 마음으로 읽기 좋았다.그림까지 곁들여진 시는 마치 동화책처럼 글과 그림이 조화를 이순 예술이었다.꽃잎과 별 같은 친근한 자연물을 서정적으로 다루면서 독자의 마음을 움직인다.


시가 무언가 옛되고 어려운 대상으로 생각되기 쉽기 때문에 시는 쉬워야 한다.사람의 마음에서 출발하여 다른 사람의 마음을 도착점으로 삼아야 한다.삶의 희로애락을 잘 담아내면서도 다른 사람에게 진정한 유익함을 줄 수 있어야 한다.이 책은 시집으로서 그런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다.마음을 느긋하게 하고 좋은 말을 들으면서 생각을 정리하고 싶다면 추천하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