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을 잘 맡긴다는 것 - 리더가 일 잘하는 것은 쓸모없고, 일 잘 맡기는 것이 중요하다 CEO의 서재 23
아사노 스스무 지음, 김정환 옮김 / 센시오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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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사회에서나 그렇겠지만 우리사회에서도 리더란 능력있는 존재다.그런데 우리사회에서 특히 내부조직에서 리더를 선발할 때는 실무능력 위주로 사람을 판단한다.그러다보니 실무는 뛰어나게 처리하지만 관리능력은 미흡한 사람들이 승진하는 문제가 생긴다.리더에게 필요한 자질은 일을 잘하는 것이 아니라 일을 잘 맡기는 것이라는 이 책의 메시지가 매우 공감가서 읽어보게 되었다.실제로 많은 리더들이 부하직원을 다루는데 어색해하고 그러다보니 혼자 일을 다 떠맡아서 지치곤 한다.


일을 잘 맡기는 방법은 경영학에서 배우는데 실무자 출신의 리더 중 경영학 전공자는 별로 없을뿐 아니라, 경영학 이론은 현실과 거리가 멀 때도 있다.이 책의 저자는 경영현장에서 직접 인사제도를 설계하고 조언하는 사람인 만큼 경영학을 현장에서 적용하는데 능숙한 전문가다.저자의 풍부한 경험이 책에 잘 녹아있다.특히 중년 관리자층의 고충을 충분히 이해하고 그들의 조직 성과를 높이기 위해 좋은 지침을 제공하고 있다.


사회가 빠르게 변하고 또 개성이 존중받는 사회가 되면서 인간의 유형도 다양해지고 있다.이 인간의 유형을 리더의 유형과 직원의 유형으로 나눌 수 있겠다.실무를 일일이 챙기려는 리더나 걱정이 많아서 직원들에게 과중한 일을 시키는 리더 그리고 직원들을 무조건 방임하는 리더 등 리더의 종류가 다양하다.조직을 이끄는 사람으로서 미숙한 경우는 수없이 많다.직원들 역시 마찬가지다.신입직원들은 젊기 마련이고 철이 없거나 시야가 좁고 회사에 대한 애정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특히 52시간 제도의 도입으로 느낄 수 있는 워라밸의 시대인 만큼 젊은 직원들은 부나 명예와 같은 전통적 보상들에 충분히 이끌리지 않는다.리더들이 일을 맡기기에 난처한 직원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이런 새로운 사회에 맞는 대응방안들이 책에 잘 나와있다.


리더의 수난시대라고 불릴 정도로 기존 리더십의 권위가 약해지고 있는 시대에 리더들은 어떻게 움직여야 할까.개성이 강하고 자유분방한 90년대생, 여성들의 사회진출 확대, 고령화 사회로 인한 노인 근로자들의 증가, 외국인 근로자의 증가 등 기성 리더들은 새로운 과제에 직면하고 있다.일을 잘 맡기는 기본적인 원칙들을 잘 참고해서 상하 모두에게 이로운 방법으로 일을 진행해야 한다.이 책은 직장에서의 리더십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추천할만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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