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미래, 컬처 엔지니어링 - 질문하는 문화를 어떻게 만들 것인가?
폴 김 외 지음 / 동아시아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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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가 빠르게 변화하면서 그에 맞는 교육의 필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급속하게 변하고 다양해지는 시대에 우리는 아이들을 어떻게 교육시켜야 할까.물론 평생교육이라는 말로 알 수 있듯이 교육은 아이들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모두를 위해서 존재한다.새로운 시대에 교육이 어떻게 바뀌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수많은 논의가 있었지만 이 책은 컬쳐 엔지니어링 그러니까 문화를 바꾸는 문제에 집중한다.기존의 암기적, 수동적 교육을 적극적이고 참여적이면서 질문하는 교육으로 바꿔야 한다는 것이다.교육내용을 무조건 수용하는 방식은 비록 이전 시대에는 효과가 있었지만 이제는 맞지 않는 방법이다.이 책의 저자들은 교육학자, 인문학자, 경제학자 및 사회개발가, 교육개발자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이면서 현장경험이 풍부한 사람들이다.그렇기 때문에 이들의 대화는 사안을 여러 각도에서 바라볼 수 있도록 한다.전환의 시대에 한 전문가의 의견보다는 여러 전문가의 의견을 두루 듣고, 또 일방적인 강의보다는 대화하는 방식이 더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우선 기술 혁명 시대 맞는 사회 디자인이 무엇일지에 대해 고민해보면 자연스레 교육 문제로 넘어갈 수 있다.지능을 갖추고 인지와 판단을 스스로 하는 기계들이 등장하면서 새로운 시대에 대한 기대와 걱정이 동시에 커지고 있다.이런 상황에서 이 책은 논쟁적인 제안을 하면서도 이론적이기보다 실용적인 제안 위주로 이야기를 전개한다.상아탑 속의 학자가 아니라 현장에서 더 나은 교육을 위해 뛰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 아닐까 싶다.지금까지 내려온 전통적인 도덕적 이야기들이 힘을 잃고 글로벌 경제 시스템이 바뀌는 상황에서 무엇보다.기존의 관행이나 교육에 대해 질문을 제기할 필요가 있다.사람의 태도나 습관을 고치는 것은 어렵지만 그렇기 때문에 더욱더 질문하는 문화가 필요하고 그런 문화를 만들어나가는 방법에 대해 제안하고 있다.


학생들이 사회에 대해 문제의식을 가지고 질문하는 문화를 만들려면 어떤 구체적인 조치들이 필요할까.학생들이 분석적이면서도 비판적인 자세를 가지게 하려면 우선 갈등을 인정하고 받아들이게 해야 한다.갈등을 회피하려고만 해서는 제대로 된 질문이 나올 수 없다.위험을 감수하면서 다양성을 존중하는 자세도 필요하다.경험해보지 못한 미래사회를 대비하려면 관점을 바꾸는 큰 질문 그리고 깊이가 있는 복잡한 질문을 이끌어내야 한다.메뉴얼에만 의존해서 밀어붙일 수 없는 시대가 되었다.이런 질문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미래사회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다.또 미래사회의 인재는 세계시민적 관점에 대해서도 적응해야 한다.잠시 국수주의의 열풍이 불고 있기는 하지만 다른 나라와의 교통, 통신이 편리해지면서 교류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미래를 준비하는 학교는 현실을 받아들이고 순응하기보다 바꿔나갈 수 있는 마음과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곳이어야 한다.과연 우리나라는 이런 새로운 학교를 만들어나갈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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