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 어휘의 신 - 학종.면접.수능 합격을 위한 실전 배경지식
김송은 지음 / 공명 / 2020년 2월
평점 :
절판


수능이라는 하나의 지표만으로 대입이 결정되지 않은 것은 꽤 오래 전부터의 일이다.대학에서는 단순히 암기된 지식이 아니라 본인의 진로에 대한 고민과 다양한 활동을 보고 있다.전공분야에 대한 애정과 꾸준한 노력을 보려는 것이다.그걸 보는 게 학종, 면접이고 또 독서와 글쓰기를 보는 게 논술이다.수능 국어 과목도 그렇지만 학종, 면접, 논술이라는 세 분야에서는 배경지식이 중요하다.배경지식은 각 분야의 어휘들을 얼마나 정확하게 잘 알고 있는지로 보여질 수 있다.진로탐색의 과정을 어휘로 보여주는 것이다.


진로를 선택하는 과정에서는 폭넓게 다양한 분야를 접해보는 것이 중요하다.학교생활 때문에 일일이 경험해보기는 힘들겠지만 교과서만 열심히 읽어도 다른 분야에 대한 지식을 접할 수 있다.교과서에는 기본적인 개념과 용어들이 아주 친절하게 설명되어 있다.이 책은 그런 내용들을 한권의 책으로 묶어내고 9가지 계열에 대한 소개와 함께 그 계열에서 쓰고 최근에 시사 이슈에서 많이 쓰인 단어들을 정리해놓았다.이 책을 통해 내가 모르는 나의 적성을 발견할 수도 있고, 내가 선택한 진로에 대해 더 깊이있으면서 정리된 지식들을 얻을 수도 있다.


이 책에 나와있는 어휘들은 미래에 대해 중요한 단서를 제공해준다.내가 공부할 내용이나 일하게 될 내용에 대해 말해준다.그리고 학문이 세분화되고 있는 현대사회에 맞게 다양한 계열에 대해 다루고 있기 때문에 학생들이 진로에 대해 탐구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융합형, 통섭형 인재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지금 청소년들에게 이 책의 필요성이 더욱 크다고 생각한다.충분한 상식과 기초소양을 갖춰야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사회에서 제역할을 할 수 있다.사라지는 직업과 생겨나는 직업이 모두 많은 지금 생각의 스펙트럼을 넓게 가지고 여러 분야를 합치고 새로운 시도를 하려는 것 만큼 중요한 게 없다.이 책은 중고등학생들의 미래준비에 대한 입문서 및 참고서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다.


대학 입학은 물론 앞으로의 공부와 직업에 대한 호기심이 있다면 읽어보는 것이 좋다.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