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가지 키워드로 읽는 시민을 위한 조선사
임자헌 지음 / 메디치미디어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는 반복된다는 말이 있다.지금 우리나라의 고민거리들이 조선시대에도 그 시대 나름의 모습으로 존재했다.나라는 누구의 것인지, 법으로 다스린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약자를 어떻게 보호할지, 냉정한 국제세계에서 어떻게 살아남을지, 가진 것을 고르게 분배하려는 노력, 깨끗한 정치..는 여전히 우리 시대의 화두다.수백년 전의 왕조시대가 가지고 있었던 고민들이 사실 잘 들여다보면 낯익은 문제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책은 고전 번역 전문가인 저자가 중요한 주제 10가지를 키워드로 잡아서 과거의 논의들을 전달하며 지금의 이슈들에 대한 저자의 의견과 함께 다루고 있다.10가지 주제 모두 우리에게 중요한 문제다.과거에도 중요한 문제였지만 미래에도 역시나 마찬가지일 것이다.


조선이 망국이라 하여, 성리학이 망국의 이념이라 해서 무조건 배척하는 부정적인 편견이 우리 사회에 남아있는데 이 책은 그런 편견을 타파하는데 도움이 된다.과거사를 더 잘 돌아보면서 우리 선조들의 고민을 이해하면 지금 닥친 문제들을 풀어가는데도 분명 도움이 될 것이다.문제의 배경과 맥락을 이해하며 공감하는 능력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지금 알맞는 책이다.우리나라가 불과 100년 남짓 전까지만 해도 왕조와 유학의 나라였고 식민지 시대, 전쟁, 독재의 시대를 거쳤다는 것을 이해하면 작금의 사회갈등을 이해하고 조정하는데 더 넓은 시야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