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 이즈 브랜딩
김지헌 지음 / 턴어라운드 / 201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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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중에 브랜드를 다룬 여러 책과 강연이 있다.문제는 책이 학교에서 쓰는 이론서일 경우 불필요하게 방대하고 어렵다는 것이다.실무자들을 위한 책과 강연은 체계와 용어가 통일되어 있지 않아서 혼란을 준다.그래서 브랜드를 준비하는 사람들이 이 책, 저 책을 들춰보고 강연을 들으러 돌아다녀도 브랜드에 대한 개념이 정립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있다.개념 정립부터 확고하게 되어 있어야 구체적인 기술과 사례들을 더 적절하게 다룰 수 있다.특히 실무자들은 학생이나 교수처럼 마냥 배우고 있을 시간이 없고 핵심 위주로 배운 다음 곧바로 실전에 투입해서 성과를 거둬야 한다.그래서 실무자들은 개념 정립이 늦어질수록 공부한 것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어렵다.이 책은 일선에서 브랜드 이론과 전략을 사용하는 실무자들에게 좋은 안내서다.


이 책의 특징은 영어로 되어 있는 이론서나 그것을 단순히 번역한 이론서가 아니라는 것이다.우리나라에서 공부한 학자이자 기업에서 활동한 브랜딩 전략가가 외국 학자들의 이론을 한국화시켜서 본인 나름의 관점으로 설명한다.사례 역시도 우리나라의 사례가 충분히 들어 있다.책을 읽으면서 이게 우리나라 물정에 맞나..하는 뜬구름 잡는다는 느낌이 들지 않도록 잘 쓰여져 있다.

 

또 브랜드에 대한 다양한 논문이나 서적과 달리 이 책은 단 한 권의 종합 안내서로 작용한다.실무자들이 한 권의 메뉴얼에 따라 일을 하듯 브랜드와 관련해서는 이 책 한 권만으로 길잡이 역할을 충분히 하는 것이다.방대한 경영학 이론들을 일일이 찾아볼 시간이 없는 경우 유용하다.


그리고 소비자 참여, 공유경제, 공정거래 같은 (이전에 존재했더라도) 새롭게 강조되는 시대의 흐름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다.sns의 발달과 소비자들의 윤리의식 향상 같은 요인들이 기업에게는 비교적 새로운 과제로 느껴질테고 브랜드 분야에서도 마찬가지일 것이다.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논란이 많은 주제지만 저자 나름대로 지금까지의 논의와 본인의 생각을 이야기하고 있다.경청하면 사회적 책무를 다하는 모범적인 기업으로 나아가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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