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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의 옥편 - 늘 곁에 두고 꺼내 보는 손안의 비책, 개정증보판
김성곤 지음 / 김영사 / 2018년 10월
평점 :
미국의 유명한 비즈니스 잡지인 포춘지는 가장 성공적인 기업들을 선정하는 것으로 유명하다.포춘지의 1990년대 중반 기업 선정 기준은 시장 부가가치(MVA, market value added)였는데 이것은 투자자들이 사업에 투자하는 돈과 당장 주식을 팔았을 때 얻을 수 있는 금액의 차액을 알아보는 것이었다.이때 아웃라이어, 즉 통계상 이상치로 보일 정도의 뛰어난 모습을 보인 두 기업이 있었는데 바로 제너럴일렉트릭과 코카콜라였다.제너럴일렉트릭의 최고경영자인 잭 웰치와 코카콜라의 최고경영자인 로베르토 고이수에타는 모두 1981년에 부임했고 침체기였던 기업을 살려냈다는 공통점이 있다.하지만 두 사람의 성격은 완전히 반대였다.
잭 웰치는 다혈질이고 충독적인 성격이었고 다소 호전적이기까지 했다.와이셔츠 차림도 편하게 여겼다.로베르토 고이수에타는 조용하고 신중하며 정중한 성격이었다.고이수에타는 재킷을 꼭 입고 다니는 성격이었다.
두 사람이 전혀 다른 스타일임에도 불구하고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능력이 우수했기 때문이다.자신의 생각을 분명하게 또 잘 기억할 수 있게 전달하는 힘을 가지고 있었다.고이수에타의 코카콜라는 부서를 막론하고 성공을 평가하는 기준으로 자본수익률(ROC, Return On Capital)을 들었다.즉 들어가는데 들어간 비용 대비 이익이 얼마나 되느냐로 모든 부서를 평가하겠다는 것이다.잭 웰치는 제너럴일렉트릭 그룹의 사업이라면 각 사업 내에서 1등 혹은 2등을 해야 하고 그렇지 못할 경우 매각하거나 폐업할 것이라는 뜻을 밝혔다.고이수에타는 겸손한 자세와 친절한 책자로 이를 설명했고 잭 웰치는 단호하게 선언했다.서로 다른 자세로 전달했지만 결국 간명한 메시지가 기업을 성공으로 이끌었다.
제목에 나와있는 것처럼 리더의 말은 간단해야 하지만 뜻은 충분해야 한다.우리 문화에서는 사자성어나 속담이 이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이 책의 저자는 단 네 글자의 한자성어로 리더의 인사, 조직관리, 손익계산, 생활, 태도와 비전에 대해 조언한다.이 책은 실제로 리더들을 대상으로 인기 있던 강연에서 다룬 것을 정리해서 나왔다.또 단순히 한자성어의 뜻풀이만 하는 것이 아니라 그에 대한 문학적, 역사적, 철학적 해석도 풍부하게 담았다.
해태제과의 윤영달 회장은 자신이 가진 경영철학의 뿌리가 고전이라고 한다.또 롯데백화점의 이철우 사장은 인문학이 우리에게 더 좋은 삶을 살 수 있는 지혜를 주고 창조적인 사고를 가능하게 하며 감성에 다가서는 법을 가르쳐준다고 한다.사자성어는 옛글의 지혜를 잘 함축하고 있다.또한 인문학이 사자성어의 해석에 도움이 되는 것처럼 사자성어 역시 인문학 공부에 도움이 된다.
성경을 보면 때에 맞는 말은 은쟁반 위의 금사과와 같다고 했다.적시에 자신의 뜻을 알아듣기 쉽고 기억하기 편한 말로 전달하는 것은 리더나 리더가 되고 싶은 사람에게 꼭 필요한 자질이다.거기에 인문학적 사유도 곁들이면 금상첨화일 것이다.이 책을 읽으면 앞에서 언급한 리더의 자질과 인문학적인 이야기를 배우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참고문헌
*캠 바버, 반드시 전달되는 메시지의 법칙(라이팅하우스, 2019) 21~29페이지
*한정원, CEO의 서재(행성B, 2012) 21, 104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