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직장생활의 품격
장중호 지음 / 메이트북스 / 2018년 10월
평점 :
직장에 다니다보면 대부분 입사 전의 기대에 대한 실망, 일에 치이는 괴로움, 반복되고 무의미하게 느껴지는 업무에 대한 매너리즘을 겪기 마련이다..또 상사의 스타일을 포함한 근로 환경과 급여에 대해서는 항상 불만이 나온다.그런 정체와 불평이 나름의 이유가 있을 수도 있지만 개인의 발전에는 별 도움이 되기 힘들다.그리고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서 발전하지 않으면 세상에 뒤쳐져서 좋은 대우를 받기 힘들어지고 내 품격을 지키기도 어려워진다.
이 책에서는 어떻게 하면 직장에서 소위 말하는 밥값을 다하고 그것을 통해 내 품격을 지켜낼 수 있는지 그 마음가짐부터 실질적인 방법까지 소개하고 있다.카르페디엠과 메멘토모리부터 시작해서 자기개발의 대상까지 두루 설명하고 있다.
직장에서 품격을 지키려면 무엇보다 내 신념과 철학을 바르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다른 사람들의 평가에 일희일비하거나 꽃보직 같이 편안한 곳을 찾아가려는 나태한 마음에 휩싸이면 좋은 직장인으로 남기 어렵다.자신만의 기준을 통해 평가하고 비관적인 마음이나 교만을 멀리해야 한다.
직장인을 대상으로 하는 많은 책이나 강연과 이 책의 차이점은 아마 본인이 직장 생활을 오래하였다는 것, 그리고 이 책의 저자 역시 본인의 전공과 다른 진로를 걸었고 이런저런 고충과 나락이 있었다는 것이 아닐까.회사를 경영하는 사람의 입장과 회사에 다니는 직원의 입장 차이를 줄여나갈 수 있는 책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