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루살렘의 아이히만 한길그레이트북스 81
한나 아렌트 지음, 김선욱 옮김 / 한길사 / 2006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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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렵고 혼란스러웠다. 딱딱한 문체와 나치즘이란 이름 아래 행해진 유대인 강제수용과 학살에 대한 내용도 그 한 몫을 하긴 했지만, 책을 읽는 내내 그리고 읽고 난 후에도 혼란스러움이 가시지 않았던 것은 '악의 평범성' 때문이었다. '국가의 행위'와 '상관의 명령에 따른 행위'로서 인간의 보편적인 양심을 가리려 했던, 그리고 자신의 행위는 신 앞에서 유죄라고 느끼지만 법 앞에서는 아니라고 말하는 아이히만은 '악'의 새로운 면모를 보여준다. 개인의 비틀린 내면적 심리상태에서뿐만 아니라 또 다른 곳에서부터 악이 형성될 수 있다는 관점을 일깨워주는 아이히만은 그래서 더욱 나의 혼란스러움을 가중시켰다.

 

독일의 나치스 친위대 중령으로 제2차 세계대전 중 수백만 유태인을 학살한 혐의를 받은 전범인 아돌프 아이히만. 이 책의 저자 아렌트는 예루살렘 법정에서 이뤄진 아이히만의 재판과정을 취재한 르포와 아이히만의 일생을 적절히 서술해가며 글의 흐름을 이어나간다. 바로 이 점에서 섬뜩함을 느꼈다. '나치스독일의 유대인학살 책임자'로 간결하게 표현되는 그의 위대한 업적과 지위보다 지극히 평범한 생애를 가진 한 인간이 어떻게 그런 '악'을 행하고 아무런 반성과 자책감을 가지지 못하는가. 아이히만, 그는 당시 존재하던 나치 법률 체계 하에서는 아무런 잘못도 하지 않았고, 그가 기소당한 내용은 범죄가 아니라 '국가적 공식 행위'이므로 복종을 하는 것이 그의 의무였다고 말하는 그에게서 나는 섬뜩한 공포를 느꼈다.

 

저자는 아이히만의 이러한 사고와 행동에 대해 말하기의 무능성, 생각의 무능성, 그리고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하기의 무능성과 매우 깊이 연관되어 있다고 분석한다. 세번째의 무능성은 곧 옳고 그름을 가리는 능력인 판단의 무능성을 의미한다. 아이히만의 경우에서도 볼 수 있듯이 이렇게 개인의 생각과 판단의 무능함에 일조하는 것은 어쩌면 개개인이 만들어낸 국가라는 허울과 상상이 아닐까 한다. 나치즘으로 표방되는 전체주의는 국기, 국가, 자극적인 슬로건으로 소위 '국민'을 호도하고 선동했다. 이로 인해 "국민의 이상인 국가를 위해서라면 어떤 것, 특히 어떤 사람이라도 다 희생시킬 각오가 되어있는" 아이히만적 이상주의자가 양산되는 것이다. 이는 개개인은 생각과 판단의 능력뿐만 아니라 인간됨의 기본적 근거조차 상실하게 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독일이라는 국가와 아이히만이라는 개인은 서로간의 합리성으로 비합리성을 초래했다고 볼 수 있다. 법의 통치가 비록 폭력과 만인의 만인에 대한 전쟁상태를 제거하기 위해 고안된 것이기는 하지만 그 자신의 존립을 위해서는 항상 폭력적 도구를 필요로 하는 것처럼, 국가는 자신의 생존과 합법성의 생존을 확고히 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범죄로 간주되는 행위를 하도록 개인에게 강요한다. 또 다른 한편으로는, 존경받을만한 사회 전체가 이러저러한 방식으로 히틀러에 굴복했기 때문에 사회적 행위를 결정할 도덕적 준칙들과 양심을 인도할 종교적 계명들은 사실상 소멸해버린 것이기도 하다. 이처럼 국가적 이유는 필연성에 호소하며, 그 이름으로 저질러진 국가적 범죄들- 전쟁이나 대학살-은 권력을 유지할 수 있게 된다.

 

문명화된 나라들의 법에서 양심의 소리는 모든 사람들에게 "살인하지 말라"고 말하지만 그 시대 히틀러의 땅의 법은 양심의 소리가 모든 사람에게 "너는 살인할 지어다"라고 말하기를 요구한다. 비록 살인이 대부분의 사람들의 정상적인 욕구와 성향에 반한다는 것을 대량학살 조직자가 아주 잘 알고 있다고 하더라도 말이다. 아이히만은 자신이 명령받은 일, 즉 수백만 명의 남녀와 아이들을 상당한 열정과 가장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죽음으로 보내는 일을 하지 않았다면 양심의 가책을 받았을 거라고 말한다. 시대와 역사는 실체적으로 지각될 수 있는 아이히만 개인에게서 특수화된 악마의 모습을 부각시키지만 평범한 악의 모습은 실체없는 국가라는 이름아래 숨어 있다.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근원에서 나오는 악의 평범성은 그래서 파랑새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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