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아성장보고서 : KBS 특집 3부작 다큐멘터리 첨단보고 뇌과학, 10년의 기록 - 엄마 뱃속에서 시작되는 두뇌 혁명
KBS 첨단보고 뇌과학 제작팀 지음, 이진영 연출, 최문주 스토리 / 마더북스(마더커뮤니케이션) / 201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를 가진 산모가 과연 이 책의 비밀을 알고부터 행동이 어떻게 달라지게 될까?

처음 책을 접하자마자 생각하고 있었던 의문이자 나에게 던지는 질문이었다.

아직 태어나지도 않은 아이에 대해 두뇌를 논하는 일이 과연 올바른 일인가에 대해서도 고민하게 만드는 두뇌 혁명.

참으로 신비하고도 아름다운 보고일수가 없다.

이미 kbs 특집 3부작으로 tv에 방영이 되었는데 왜 나는 알지 못했을까?

적어도 아이를 가진 엄마로서의 기본적인 마음가짐이 부족한 것은 아닐까 의문을 갖게 만들었다. 만약 이 책에 기록된 내용과 실험들이 정말 사실이라면 인체는 정말 신비로울 수 없는 하나의 생명체다. 태아때에 이미 뇌의 기능을 모두 인지하고 그 짧은 시기에 일어난 모든일이 미래를 좌우한다는 말이 믿겨지지가 않는다.

이 놀라운 비밀이 산모들에게 과연 어떠한 행동과 생각을 가져오게 만들까?

누구나 정상적이고 똑똑하고 올바른 태교를 하기를 원할 것이다.

자궁 안에서의 일상이 자궁 밖에서의 활동에 관계가 있다는 점, 태아가 오감을 느끼고 있다는 점, 산모가 생각하고 먹고, 듣고, 느끼는 것을 태아도 모두 감지하고 있다는 점, 자궁안에서의 자극과 도전은 뇌를 더욱 발달되게 만든다는 점, 0세부터 3세까지 가장 중요한 시작이라는 점들이 이 책의 핵심 내용인 듯 하다.

임신중에 산모의 몸가짐이 그만큼 태아에게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은 이미 모든 산모가 기본적으로 아는 사실이지만 이렇게 직접적으로 실험을 통해 보여지는 책을 통해 더 실감을 느끼게 만들었다.

유명한 심리학자 교수님들과 신경과학 연구소, 많은 박사님들의 실험과 각종 자료를 통해 전해지는 내용은 그냥 무시하고 넘어갈 내용은 아니었다.

자궁에 있을 때 이미 뇌가 만들어 진다면, 이미 미래를 정하고 있다면 산모들은 어떤 행동과 어떤 생각을 해야 하며 어떠한 몸가짐으로 태아에게 좀더 관심을 자기고 사랑을 논할 것인지에 깊이 생각해 문제다.

이 책에서는 그 방법까지는 논하지는 않고 있다. 다만 향후 좋지 않은 태교는 후에 아이에게 뇌로 인한 좋지 않은 증상들이 보여짐을 이야기 하고 있다.

태교가 어떤 것인지 알고자 하는 산모라면 꼭 이 책을 권해주고 싶다.

또한 아이가 없더라도 우리 사람의 인체의 신비로움에 알고 싶다면 꼭 한번 펼쳐보길 바란다.

자궁속에서의 280일간의 긴 여행을 마칠 수 있도록 무엇보다 엄마의 역할이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라는 점을 알게 되어서 너무 큰 선물이었다.

마지막으로 임신준비에서 출산까지지 알아두면 좋은 팁을 정리해 주어서 초보 맘들에게 더없이 좋은 정보가 될거 같다.

그 동안 임신출산 육아에 관한 책만 찾아다녔는데 뇌를 키우고 건강하게 만드는 이런 책을 읽게 되어서 너무 기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