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과의 계약 1
전다윗 지음 / 생각나눔(기획실크) / 2012년 3월
평점 :
절판


이 책을 접하기 전에 앞서 책 제목을 보면 [신과의 계약]이라는 것 자체가 좀 말이 안 된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자세히 말하자면 신과 어떠한 계약이라는 것을 했다는 것인데...

신과 소통을 할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했다.

저자는 프롤로그에 밝힌바 있다.

이 책을 쓰는 의미, 이 책이 발간되기까지의 고뇌, 책을 쓸 때에 자신의 의지보다 신의 의지에 쓰여 졌다는 고백, 이 책의 발간 목적, 그리고 이 책이 사실과 무관하다는 말, 이 책으로 인해 피해를 입는 이들이 없기를 바라면서...

 

처음 읽는 순간부터 책은 저자가 말하는 이 책의 주인공은 태어나서부터 축복받지 못함을 알 수 있다. 어린 시절 누나 둘이 있었던 그는 아버지로부터 유산을 해야만 하는 처지에 놓여 있었으나 어머니와 외할머니의 힘으로 간신히 세상의 빛을 보게 된다. 그리고 집안이 기독교가 아니었지만 교회를 다님으로서 조금씩 한걸음씩 하나님의 존재에 대해 알아간다. 사실 이 주인공은 사후세계를 믿거나 신앙심이 그리 투철하지 않았다. 단지 하나님에 대한 호기심의 대한 자신의 삶 속의 작은 일부일 뿐이었다. 그렇게 초, , 고 생활을 하면서 대학 입문에 서자 그는 신과의 계약에 체결한다.

자신이 대학에 들어갈 수 있게 해달라는 단순한 것이지만 그 단순한 신과의 계약에는 많은 것들이 따라야만 했다. 특출 나게 공부를 잘하는 것도 아니었고 그렇다고 공부에 관심이 있는 것도 아니지만 시험을 볼 당시 자신감 또한 없었다. 그런데 어찌 된 일인지 그는 시험에 붙는 현실에 대핸 신과의 계약을 부정할 수 없음을 짐작한다. 또한 자신이 원하는 직종. 의사의 길을 간다.

의사가 되는 것은 자신의 어머님이 몸이 약한 것에도 큰 영향을 미치지만 많은 이들을 고통 속에서 구제해주고자 하는 것과, 나중에 아프리카에서 병든 이들에게 치료와 봉사를 하고자 하는 주인공의 의지가 보태어 진다. 물론 이 또한 신을 믿기에 봉사를 자발적으로 하는 것이 아닌. 그래야만 자신이 편안하고 맘이 안정되어 진다는 단순히 자신의 의지에서 나온 뜻을 밝힌바 있다. 그렇게 대학에 들어가면서 그는 두 번째 신과의 계약을 체결한다.

하지만 신과의 두 번째 계약에 앞서 그는 하나님의 음성을 우연찮게 듣게 되고, 이것은 단지 자신이 듣고자 하는 것이어서 들렸다고 쉽게 단정 짖기에 이른다. 하지만 그 단순하고 이상한 음성은 자꾸 주인공의 두뇌에서 맴돌았고 그를 자유롭게 놔주질 않았다. 항상 괴로워하며 그 음성에 대해 생각을 하면서 점점 자신의 삶의 일부가 되어버린다. 그런가 하면 주인공은 시시때때로 하나님과의 대화를 시도했고 기도로 자신의 생각과 바램을 나열한다. 대학 시절 교회 동아리를 들고 그 동아리로 인해 봉사를 하면서 차츰 음성에 대해 멀어져가고 있을 때에 그 음성에 대한 보답이라도 하듯 그 음성이 말했던바와 같이 현실이 실행된다. 과연 이런 일이 현대사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들일까? 책을 읽는 동안 과학적으로는 도저히 이해하지 못했던 부분들이었다. 하지만 처음에 저자가 말한바와 같이 이 책에 쓰여진 이야기는 사실에 관계없다는 말을 했기에 그냥 소설처럼 읽으려 애를 썼다.

하지만 그냥 소설이라고 하기에는 많은 이들의 공감대를 형성하는 부분들이 눈에 띠었다.

예를 들어 신을 믿는 이들 중에는 5%만이 진실 된 성자이며, 사후 세계에 대한 주인공의 생각이 나와 같고, 나 또한 하나님을 믿지는 않으나 단지 하나님을 알기 위해 성경책을 읽고 복음성가를 들으며, 힘든 일이 있을 때 기도하는 것들이 현실성 있었다.

 

이제 주인공은 그 두 번째 음성에 대한 답을 얻고자 두 여인에 대한 진실을 밝히기 위해 나선다. 주님이 주신 음성이 자꾸만 자신을 괴롭히고 그 해답을 찾지 않으면 괴로움에 하루하루를 살아가야 만하는 고통이 고스란히 전해진다.

[신과의 계약 1]에서는 주인공의 어린 시절부터 대학시절, 군 생활을 보여준다.

이야기 속에서는 항상 신과의 대화를 하며 신의 존재를 믿지 않지만 서서히 신에 대한 호기심 보다는 그 진실성에 가까운 깨달음과 신앙심이 조금씩 주인공의 삶에 있어서 일부를 차지하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