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과 격려의 말 366일 - 와타나베 수녀님의
와타나베 가즈코 지음, 이순동 옮김 / 황소자리 / 2011년 12월
평점 :
절판


사랑을 주고 격려의 말로 토닥여 주고 교훈을 주고 지혜를 알게 해준 책이 나왔다.

지금까지 와타나베 수녀님이 냈던 책 속에서(1973~2003년까지 총 9권의 발췌한 책 가운데)가장 소중하고 귀한 글들을 편찬한 이 책은 명언이라고 하기에는 말귀들이 흔하지 않은 글들이다. 일 년을 기준으로 잡아 하루하루를 생각하고 되새기면서 아침 시작과 사회 활동 하루마감을 종류별로 수녀님의 생각을 넣었다.

와타나베 수녀님의 글귀에는 그녀의 삶이 묻어나온 희망과 용기를 복 돋아 주는 글들이 많았으며 그 중에서도 교육과 아이들에 대한 사랑의 메시지를 잘 전달하고 있었다.

살아온 삶이 교육이라는 타이틀이 있는 만큼 사회적으로 우리 인간이 배워야 할 점들이 무엇이며 이미 알면서도 감사할 줄 알아야 하는 겸손함과 가장 중요한 자신을 사랑하라는 말이 참 인상적이었다.

 

타인을 사랑하려면 나 자신을 사랑해야 하며 남에게 존중받기를 원하려면 내가 먼저 타인을 존중해야 한다.”(본문에 나온 글귀들이 섞여있습니다.)

 

와타나베 수녀님의 나이가 85세인데도 행복은 항상 그녀의 주위에 있었으며 책속에서 수녀님의 삶과 깊은 사색으로 인해 독자들에게 절망과 좌절 속에서 용기를 준다.

특히 맨 앞 페이지 사진들을 보면 테레사 수녀님과의 사진과 교정에서 제자들과 함께 한 사진이 인상적이었다.

하루하루를 살아가면서 매일 살아온 것에 감사할 줄 알게 해 주고, 자신의 소중함을 알게 해 주고, 삶을 포기하려 할 때 손 잡아주는 소중한 글이 되어 주었다.

무엇보다 우리는 수녀님의 마음을 통해 전달되어진 아름답고 고귀한 책이라는 사실이다.

 

366일을 달력별로 나누어져 있다.

고통, 보물, 시간, 침묵, 귀한 삶, 자유, 상처, 믿음, 작은 용기, 다정함, , 귀중한 것, 보람, 미소, 좋은 만남 등등 다양한 주제로서 아주 짧은 글이다.

하지만 짧다면 짧은 글이겠지만 이 글들은 잠시 생각을 하게 만드는 묘한 기분이다.

금방 읽어 내려갈 줄 알았던 책이라고 쉽게 생각했었는데 자꾸 한번 생각하고 두 번 생각하고 세 번까지 생각하게 만든다.

사랑을 담은 글, 인간으로서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 보이지 않는 소중한 것들에 대해 깊은 지혜를 주고 있었다.

곳곳에 예쁜 파스텔 색상의 페이지와 곳곳들의 다양한 꽃들이 평화를 상징하는 의미일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