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케다 다이사쿠 명언 100선 - 풍요로운 삶의 지표
이케다 다이사쿠 지음, 화광신문사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11년 7월
평점 :
절판



풍요로운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우리들의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인생에 있어서 꼭 필요한 용기가 있다면 그 용기를 내야 할 것이며, 희망을 바란다면 그 희망 안에서 생명력을 찾아야 한다.

또한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타인의 행복을 고려해야 하고 인내와 노력 또한 모든 면에 뒷받침 되는 조건중의 하나이다.

[이케다 다이사쿠]는 자신의 삶에서 책을 동반자로 생각했으며 그 책 속에서 희망과 사랑과 용기를 발견하고 인생을 승리하는 법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인생의 승리를 맛 볼 수 있게 많은 독자들을 위해 이 책을 펴냈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많은 명언들도 다 우리들에게 도움이 되는 것처럼 이 책 또한 그냥 흘려서는 안 되는 내용들이 많았다. 어디선가 들어본 명언들도 눈에 들어왔고 생소한 면도 발견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이런 명언들이 우리가 살아가면서 알아야 될 것들이지만 과연 연관성있게 잘 활용할지가 의심스럽다. 쉽게 생각하지 못하는 부분들이 우리 생활에 직접적으로 와닿지 않고 밖으로만 돌것 같은 느낌들이 뇌리를 스쳤다.

하지만 그 짧은 글속에서도 그에 맞는 의미는 항상 담고 있었다.

다른 책과 다른 점이 있다면 [이케다 아디사쿠]는 인생에 대한 명언 뿐만 아니라 사회에 관한, 여성과 교육, 철학과 종교에서부터 세계 평화, 그리고 현대와 세계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펼치고 있다.

각 단락마다 짧은 명언을 남기지만 곳곳에는 그 주제에 는 추가글이 나오기도 한다.

우리들의 인생은 우리 마음대로 돌아가지 못한다.

그렇기 때문에 배우고 익히고 습한다.

어떤 독자들에게는 독이 될 수 있는 말이겠지만 또 다른 독자에게는 살아가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는 명언들도 많다.

이런 명언 책들은 항상 소지하고 다니면서 핸드북으로 잘 활용해야만 자신을 키우고 다듬는 좋은 계기가 되고 자신 뿐만 아니라 자신을 알고 있는 사람들에게까지 힘을 주고 용기를 복 돋아 주는 권리를 주는 계기가 될 것 같다.

조금 아쉬운 점이 있다면 어려운 단어와 한자가 간혹 나오는데 뜻 풀이가 잘 되었다면 읽는 독자들에게 좀 더 친숙하게 다가오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정의와 자유와 평화를 위해 이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좋은 지표이자 와닿는 좋은 글귀들이 많아서 참 좋았다.

또한 제 3장에 여성과 교육 단락에서는 한 여자 독자로서 여성이라는 것이 자랑스럽고 위대하고 존귀한 존재로 빛난다.

아름답게 살기위한 좋은 명언100선은 우리들에게 항상 지침서이자 선생님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