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아버지입니다
딕 호이트.던 예거 지음, 정회성 옮김 / 황금물고기 / 2010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아들(릭)이 태어나자마자 탯줄에 감기는 바람에 뇌가 산소공급을 못함으로서 그의 인생은 한순간 바뀌어버린다. 20살의 아버지(딕)란 이름 하나로 그 고통과 안타까움을 감당하기에는 너무나도 어린 나이였다. 아내와 함께 이루고자 했던 작은 꿈마저 릭으로 인해 한순간 무너지고만 말았다. 그때부터 그의 인생은 시작에 불과하다고 할 수 있다. 세상에 어떤 아버지라도 그처럼 행동하지는 않았을 터다. 그는 아들(릭)을 위해서라면 무엇이든 마다하지 않고 두발로 뛰고 나섰다. 원악에 자신 또한 운동을 좋아했기에 할 수 있는 행동 또한 아니었다. 그의 어린 시절도 그리 풍족하게 살지 못했으므로 소이 말해 노동을 해 가면서 자신의 앞길을 조금씩 찾아가고 있는 그였다. 하지만 그는 그 어느 가정보다 우회가 좋았으며 가족이란 울타리만으로 행복을 느끼면서 자랐다. 병원에서는 릭이 뇌의 손상으로 인해 마비가 온다고 했으며 지금뿐 아니라 평생 그렇게 살지도 모른다며 아이를 포기하란 말까지 했던 차였다. 그와 아내는 그런 말도 안 되는 의사의 말에 전혀 동요하지 않고 자신들만의 방법으로 릭의 삶을 하나하나 찾아주는 큰 역할을 했다. 비록 장애를 갖은 아이였지만 부모된

도리로써 보육원에 맡길 수는 없는 터였다. 그와 그의 아내의 갖은 노력으로 릭은 고등학교는 물론 대학교까지 졸업을 할 수 있었고 릭이 직업을 가질 수 있는 큰 버팀목이 되어 주었다. 딕이 처음부터 달리기를 할려고 했던 건 아니었다. 어느 날 육상 선수로 유명한 지미가 사고로 인해 장애를 가지게 되었고 그를 위해 달리기를 하고 싶다는 릭의 한마디로 그는 그때부터 달리기를 하게 된다. 물론 혼자가 아닌 아버지와 아들이 팀을 이루어 달리는 경주였다. 8k짜리 경주이긴 했으나 그에겐 걱정거리가 이만 저만이 아니었다. 아들의 휠체어며 자신의 운동 신경에 큰 걱정을 하는 터였다. 물론 그는 운동을 좋아했지만 달리기는 전혀 해보지 않은 운동 중 하나였고 그들은 갖은 어려움 속에서도 달리기에 완주를 하고 만다. 처음 뛰는 레이스라 숨도 헐떡이고 힘들었지만 릭의 해맑은 웃음 하나로 그의 근육통은 아무것도 아니었다. 그때 처음으로 아들이 뛰고 싶다는 걸 아는 그였다. 아들이 말을 할 수 없었기에 ‘터프츠 쌍방향 의사통치 장치’를 개발하여 릭의 입을 대신해 주었다. 릭은 학교 생활로 딕은 직장 생활로 시간이 나진 않았지만 그들은 서로 시간을 맞추어 수시로 달리기를 해왔다. 그렇게 여러 레이스에 출전했고 그들은 ‘팀 호이트’란 이름을 가지게 된다. 그리고 마라톤에 도전하고 완벽하게 그들은 하나의 선수로써 한 선수의 역할보다 더욱 우수한 성적을 내었으며 아는 지인으로 인해 철인3경종경기에 도전을 한다. 위험성을 무릅쓰고 아내의 반대에도 그는 아들 릭이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해주고 싶었던 딕이였다. 수영과 자전거, 그리고 장거리 마라톤은 생각만 해도 힘든 경기인지라 그는 연습도 연습이지만 아들 릭의 건강이 앞선 아버지였다. 처음에는 선수 아닌 선수로 뛰기 시작했지만 나중에는 그들의 실력과 사랑과 인내로 인해 선수 입성을 하게 되었고 철인3종경기분만 아니라 미 대륙 횡단 도전을 한다. 6070킬로미터를 달린다는 것은 혼자만으로도 충분히 벅찬 경기였지만 아들과 함께라면 못할게 없는 그였다. 그리고 마침내 그들의 행단은 많은 사람들로부터 사랑을 받게 되며 tv프로와 잡지 신문사까지 그들을 모르는 이는 거의 없을 정도였다. 지금도 세계 각지에서 그들을 응원하는 메시지가 메일로 수백통이 들어오고 있으며 힘든 고통에서 알게 해준 깨달음을 전달하고 있다. 사람들은 ‘팀 호이트’로 인해 많은 것을 알고 힘을 주고 포기하지 않는 법을 알려주는 세계의 수호신이었다. 아버지로 인해 자신이 원하고자 하는 일을 자신있게 해낸 릭도 대단한 존재이지만 딕의 수많은 고난속의 노력이야말로 세상의 모든 아버지의 우상이었을 것이다.

“아버지, 아버지가 없었다면 저는 할 수 없었어요.”

“아들아, 네가 없었다면 나는 하지 않았다.”

지금도 ‘팀 호이트’는 끈임 없이 노력하고 많은 경주에 참석하고 있다.

그들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눈물 흘리고 감격하고 장애를 극복해내고 있다.

이 책이 내 손에 오지까지는 이 사실자체를 몰랐던 나였다.

http://www.youtube.com/watch?v=vRYZxfqqiDw

http://tvpot.daum.net/clip/ClipView.do?clipid=13890150

그는 이 책을 쓰는 내내 릭이란 아들의 이름으로 시작해서 끝을 마무리 한다.

자신과 릭은 하나라는 의미로 받아들여지는 부분이었다.

중요한 사실은 아들이 아버지의 목숨을 살려낸 기적적인 사실도 있다.

아버지는 동맥이 97%막혀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살아있는데 대단하다는 의사 선생님의 말에 의하면 운동을 수시로 하고 달리기를 해서 지금까지 목숨이 붙어 있었다고 말을 한다. 운동을 하지 않았다면 15년 전에 그는 세상에 존재하지 않을 터였다.

아버지는 아들에게 새 희망과 미래를 주었고 아들은 아버지에게 새 생명을 불어넣어준 샘이다. 이 책이 실화라니 믿기지 않는 내 삶에서 찾아 볼 수 없는 감동이다.

이 책을 바탕으로 영화를 만들어 아직도 ‘팀 호이트’를 모르는 이들에게 전달되었음 하는 바램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