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계자 김정은
이영종 지음 / 늘품(늘품플러스) / 201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후계자 김정은]

우리는 북한에 대해 알 수 없는 무의미한 것 들이 많고 또한 뉴스보도에서 보는바와 같이 아직은 북한에 대한 정보가 미약하기 그지없다.

어떻게 내가 북한에 대해 관심이 생겼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지금 현재 북한에서는 3대 세습이란 단어에서부터 다시 한 번 새롭게 독자들에게 관심을 독차지 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이른바 3대 세습에 관한 김일성의 손자 김정은의 이야기부터 시작한다.

어떻게 해서 김정은이 후계자 자리에 놓였는지 김정은의 부모와 김정일의 측근들

그리고 그의 이복형(김정남)과 김정철(친형)이 후계자 자리에서 왜 제외 되었는지 속속들이 그 속 얘기들을 풀이하고 있다.

전에 느끼지 못했던, 그리고 알 수 없었던 궁금증까지 알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소위 고위층들의 대화나 비밀리에 벌어지는 내용 또한 그 진가를 보여준다.

단 한 번도 공개되지 않은 평양 로열 패밀리 가계도를 보여줌으로서 이해력을 복 돋았다.

책을 읽는 내내 내 마음은 초조하기 그지 없었다.

한 단락 한 단락 읽어 내려가면 갈수록 북한의 숨겨왔던 내용들이 베일에 벗겨지듯 나의 머릿속에 차곡차곡 주입 시키는 듯 했다.

그동안 공개되지 않았던 김정은의 과거와 사진과 이름이 기재되어 있고 또한 성격까지도 보여줌으로서 김정은의 후계자에 대한 논의는 큰 돌풍과도 같은 존재로 자리 잡았다.

3대 세습으로 인해 북한에서는 많은 변화가 있었음을 알려 준다.

모든 나라에서도 권력 다툼이 있듯이 북한 또한 밝혀지지 않는 미스테리한 권력 다툼도 조금씩 보여주고 있었다.

김정일의 여 동생 김경희와 그의 남편 장성택의 직위가 등급이 되면서 사실상 김정은이 후계자가 정확히 될지는 아직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

책의 내용 곳곳에는 여러 사진들이 포착되었다.

김일성, 김정일, 김정숙(김일성 부인) 조각상으로 해서 여러 신문 기사에 올랐던 사진들까지 이야기에 맞추어 나열해 주었다.

이 책은 간단하게 얘기하자면 역사책과도 비슷한 면을 보여주고 있었다.

로열패밀리에 관련된 인물들에 대해서도 저자는 하나하나 설명을 부여했고 또한 과거 북한에서 있었던 중요 내용들을 더 함으로서 북한에 대한 여러 가지 일들을 한눈에 알 수가 있었다.

정치인들의 이야기들이 나왔지만 읽어내려 가는데 아무런 걸림돌이 없을 만큼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쓰여져 있었다.

하지만 결정적으로 후계자가 정해졌다 한들 아직 그 뒷 이야기는 알 수가 없다.

그만큼 북한은 비밀리에 아직도 우리가 모르는 무언가가 존재하고 있는 것 같은 의미심장한

느낌을 받았다.

아직도 알 수 없는 무언가가 풀리지 않을 정도로 나의 궁금증은 더해만 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