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데르센 동화집 1 안데르센 동화집 1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 지음, 빌헬름 페데르센 외 그림, 햇살과나무꾼 옮김 / 시공주니어 / 201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주 어릴 적 집안이 어려워 동화책 한번 제대로 읽어본적이 없었다.

친구들이 [안데르센 동화]에 이야기를 가끔씩 하곤 했다.

그런데 난 지금에서야 알았다.

[안데르센]이라는 말이 그냥 책 제목이 아니라 책을 쓴 저자라는 사실을...

동화에 아는 내용이라곤 흔히 잘 알려진 인어공주, 벌거벗은 임금님, 엄지공주 등등 대략 이런 이야기들 이었다.

어릴 적에 친구들 집을 들러 간혹 읽은 동화책이 읽은 기억이 있었는데

이렇게 성인이 되어 다시 한 번 동화책을 읽으려니 감회가 새롭고 10대와 30대 때의 생각하는 느낌과 시점이 다소 차이가 있다는 걸 느꼈다.

[안데르센 동화집]은 대부분 종교적인 색깔이 많이 묻어 있었으며 또한 저자의 환경에 빗대어 이야기들을 늘어놓았다.

뿐만 아니라 [안데르센]이 살아오면서 만났던 이들과 내용들을 동화집에 어울리는 비유법을 사용했기 때문에 단순히 동화라기 보다는 그 동화에는 뜻이 많이 담겨져 있는 듯했다.

그만큼 [안데르센 동화집]에는 [안데르센]의 생활과 그만의 성격이 많이 쓰여져 있다고 봐도 무관하겠다.

총 16가지 이야기가 동화집 1을 이루고 있었으며 그중에서도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제목은 몇 개 찾아 볼 수가 없었다.

수록 작품으로는 부시통, 작은 클라우스와 큰 클라우스, 완두콩 위에서 잔 공주, 어린 이다의 꽃, 엄지 아가씨, 장난꾸러기, 황제의 새옷, 행복의 덧신, 데이지, 꿋꿋한 주석 병정, 들판의 백조, 낙원의 뜰, 하늘을 나는 가방, 황새로 이루어져 있었다.


그 중에서도 길동무 이야기는 정말 아이에게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 중에 하나로 꼽을수 있다.

그 내용은 아래와 같다.

마음씨 좋은 요하네스는 아버지를 여의고 잠시 꿈을 꾸는데 아버지가 나타나 미래 신부의 소개를 받게 된다.

그리고 여행중에 알지도 못한 죽은 자의 앞에서 그를 위해 기도하며 가지고 있는 돈으로 그 죽은 시체를 악당들에게 사서 보살피며 천당으로 가길 바랬다.

요하네스는 세상 여행을 하기 위해 떠나고 여행 중 낫선 사내를 만나 함께 여행을 하게 된다.

그리고 잠을 자기 위해 여관에 묵고 그 여관에서 이상한 얘기를 듣게 된다.

이 도시의 공주님에 대한 이야기인데 이 공주는 자신이 생각하는 것 3가지를 맞추는 남자와 결혼을 한다고 했지만 그 누구도 아직 성공한 자가 없고 공주가 생각한 것을 맞추지 못하면 사형이라고 했다.

또한 그 상대가 거지이든 왕자든 아무런 조건은 없다고 했다.

한편 공주가 거리를 지나간 것을 보고 요하네스는 깜작 놀라고 말았다.

다름 아닌 아버지가 꿈속에서 나타났을 때 신부감이라고 얘기한 그 아가씨였던 것이었기 때문이다.

요하네스는 그 공주와 결혼하기 위해 날마다 아버지께 기도를 드렸고 사내는 요하네스를 말리려 했지만 뜻이 워낙에 확고했기에 말릴수가 없었다.

하지만 요하네스는 그 결혼에 성공을 하게 되었다.

바로 사내가 요하네스를 도와줬기 때문이랍니다.

그 사내는 여행중에 만났던 그 죽은 자 였던 것이다.

비록 죽었지만 영혼은 살아서 요하네스를 돕는 슬프면서도 작은 교훈을 남겨주는 이야기다.

이처럼 [안데르센]은 각 이야기마다 교훈을 주고 있다.

또한 우리가 아는 동화는 처음 시작이 ‘아주 옛날’ 이라는 어구를 사용하지만 이 책에서는 어떠한 시대를 꼭 꼬짚어 그 시대에 맞게 배경과 주위에 대해 내용들이 묘사되어 있다.

책 곳곳에는 그에 걸맞는 그림들이 한 두장씩 나오는데 그림들을 볼때마다 웃음도 나오고 그 이야기를 보다 이해하기 쉽게 덧붙인 저가의 생각인것 같다.

마지막 단락에는 각 이야기마다 짧게 작품에 대해 해설이 나열되어 있다.

작품해설에서와 같이 작가는 이야기들을 그냥 지어낸 시시한 얘기들이 아니라 시대와 세월과 지혜와 교훈과 신비로움을 한꺼번에 가르쳐 주고 있다.

아주 어렸을때 읽어본 동화책이랑은 사뭇 다름을 느낄수 있을 것이다.

나 또한 그러한 느낌을 받았으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