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하게 결혼하라 똑똑하게 시리즈 2
팻 코너 지음, 나선숙 옮김 / 시공사 / 2010년 8월
평점 :
절판



이 책을 읽기 전에 나는 정말 이 책을 통해 똑똑하게 결혼할수 있는지 궁금했다.

저자이자 카톨릭의 신부이신 [팻 코너]의 이야기는 일반인들도 이해할수 있게 하기 위해 자신에게 상담을 받으러 오는 자들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이 책을 시작한다.

상담의 종류는 무한하다.

결혼을 앞둔 커플, 부부 문제점, 배우자에 대한 잘못된 점, 자신에 대한 회계 등등 여러 가지가 있다.

또한 많은 커플들을 집전하면서 경험해본 이야기들로 인해 전해들은 내용들을 적어놓았다. 어떻게 보면 그냥 우리가 아는 현명한 결혼에 대한 기본 상식만이 담겨져 있다고 생각 할 수도 있지만, 그가 펴낸 짧으면서도 굵은 이야기들은 참 의미 있는 내용들로 나를 설득시키고 있었다.

이 책에서는 저자가 하고자 하는 말과 그에 따른 이야기와 지켜야 할 무언가 들을 아주 잘 조리해서 식탁에 내 놓은듯했다.

저가가 외국인이라서 그런지 간혹 무슨 말인지 못 알아 듣는 경우가 있었지만 저자는 ‘쉽게 말해’ 란 말로 정말 쉽게 부가설명을 덧붙이고 있었다.

페이지 곳곳에서는 자신에게 질문을 던지는 내용도 있었으며, 체크 항목도 있어서 지루하지도 않고 오히려 새로운 느낌을 받을수가 있었다.

그러면서 나는 나에게 질문을 던졌는데 정말 심각한 고민에 빠지고 말았다.

내가 현재 교제중인 이성에 대한 생각이 머릿속을 온통 헤 짚고 다녔기 때문이다.

이성에 대한 생각 때문에 과거까지 거슬러 올라가 예전에 그가 했던 행동들, 말투, 생각, 사상, 모든 것들을 다시 회상하게 만들었다.

저자[팻 코너]가 결혼하기 전에 체크해봐 할 내용들을 선뜻 내밀었을 때 ‘과연 난 이 남자와 결혼을 해도 되는 것일까?’ 하는 의혹이 생기기 시작했다.

저자[팻코너]의 말에 의하면 분명 내가 만나고 있는 이 남자는 결혼 대상자에게서 제외되어 있는 셈이었다.

순간 나는 절망까지는 아니어도 앞이 꽉 막혀 답답할 지경에 이르렀다.

현재 내가 사랑하고 있고 앞으로 이 사람과 한평생을 같이 해야 하는데 단지 연민만으로 정만으로 이 일을 해결하기엔 역 부족이었다.

그러다 남자친구에게 여러 가지 질문을 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그의 대답은 내가 생각했던 것처럼 90%정도는 일치했다.

과연 나는 이 남자와 계속 만나야 하는지 아니면 여기서 그만 정리를 해야 할 것인지 머릿속이 복잡해지기 시작했다.

똑똑하게 결혼해기 위해서 이 책을 폈는데 어떻게 나에게 이런 어려운 문제를 제기했는지 암담하기만 했다.

하지만 저자는 이렇게 말했다. 내 남자의 어떤 무언가를 바꾸고 싶으면 가능할 것인지에 여부를 생각하고 시도는 해볼수 있는 일이라고 말이다.

또한 결혼은 감정이 아니라 현실에 직시해야 하며 인내, 배려, 헌신, 겸손, 모든 것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한다.

물론 서로 다른 생활과 사고방식이 있기 때문에 전혀 모르는 남남이 서로 함께 동반하기란 쉬운 일도 아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불가능하단 말도 아니다.

결혼을 불행의 지름길로 가는 길이 결혼일수도 있지만 결혼을 해서 삶의 즐거움을 알고 행복해 지는 부부도 수없이 많다.

나는 필히 저자[팻 코너]에게 상담을 청하고 싶다.

내가 [팻 코너]에게 상담을 하려고 하는 이유는 좋은 조언을 듣기 위해서가 아니라 나 자신에 대해 나는 얼마나 솔직하며 또 어느 정도의 헌신을 하고 인내심을 가지고 있는지 알고 싶어서다.

그리고 난 또 한 가지를 그냥 넘어가려 했던 분분이 있었다.

그건

과연 내 남자친구는 나에 대해 결혼에 대한 의미를 뭐라고 생각할지 의문이 들기 시작했다. 책속에서 나는 정말 나의 입장과 비슷한 내용을 발견했다.

‘동거’라는 단어인데...

현재 나는 동거중이면서 30대를 넘어서고 있는 마치 이 책의 어느 상담의 고객이 된 것처럼 상담자의 질문에 나를 공감 시켰다.

그 상담자는 동거를 하는데 여간 힘든게 아니고 저자는 그에게 헤어지라는 말을 전했다.

하지만 나는 그 내용에 공감은 가지만 저자의 말대로 할 생각은 아니다.

저자는 약혼은 결혼하기 전 단계로서 ‘약혼’을 해야 하고 약혼을 함으로서 결혼하기 1년정도 시간을 두고 생각해보라고 했다.

나는 현재 그 단계였던 것이다.

앞으로 내 삶이 어떻게 바뀔지 아무도 모르지만 난 내 삶과 그의 삶을 충분히 바꿀수 있다고 믿는다.

[조이스 브라더스]는 이렇게 말했다.

“같이 살아보지 않고 결혼한다는 것은 내게는 상상할 수도 없는 일이다. 그것은 구두를 신어보지 않고 구입하는 것과 같다.

마지막으로 나에게 다시 한번 다른 세상을 보게 해준 저자 [팻 코너]네게 감사를 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