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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리의 힘 - 지리는 어떻게 개인의 운명을, 세계사를, 세계 경제를 좌우하는가 지리의 힘 1
팀 마샬 지음, 김미선 옮김 / 사이 / 2016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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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국의 지리 조건이 현재 국제 정세의 흐름을 결정하게 되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각국의 지리적 상황을 분석해서 현재 정세를 살펴 볼수 있었다.

총 10개의 챕터로 되어있다.

중국/미국/서유럽/러시아/한국-일본/라틴아메리카/아프리카/중동/인도-파키스타/북극

으로 해당 국가의 지리적 장단점을 파악 할 때 다시 한번 읽어 볼 만한 책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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팩트풀니스 - 우리가 세상을 오해하는 10가지 이유와 세상이 생각보다 괜찮은 이유
한스 로슬링.올라 로슬링.안나 로슬링 뢴룬드 지음, 이창신 옮김 / 김영사 / 201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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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 대한 오해-이분법적 세계관 등 우리가 잘 못 알고 있는 세계의 현실을 바르게 

알려주는 필독서

우리는 왜 세계의 현실을 오해하고 있을까? 그 이유 10가지를 제시해 준다

1. 간극 본능

 - 세상이 둘로 나뉜다는 거대한 오해

 - 우리에게 모든것이 서로 다른 두 집단, 나아가 상충하는 두 집단으로 나누고

   둘 사이에 거대한 불평등의 틈을 상상하는 거부하기 힘든 본능

 - 간극 본능의 원인 : 평균 비교 / 극단 비교 / 위에서 내려다 보는 시각

  => 평균 만을 보지 말고 분산을 살펴보고  극단이 두 가지 만을 비교하지 말고

     중간층에 다수의 사람이 존재 한다는 것을 상기하자 

2. 부정 본능

 - 좋은 것보다 나쁜 것에 더 주목하는 본능

 - 원인 3가지 

 1) 기억은 대상을 미화 시킴 : 과거에는 지금 보다 모든 삶이 더 힘들었다.

 2) 선별적 보도 : 언론은 가장 극단적이고 자극적인 보도를 한다.

 3) 느낌이지 생각이 아님 : 사실적 데이터에 근거한 생각이 아님 느낌을 존중

 => 상황은 나쁘면서 동시에 나아지고 있기도 하고,

    나아지고 있지만 동시에 나쁘기다 하다.

3. 직선 본능

 - 세계 인구는 "단지" 증가할 뿐이라는 잘못된 생각=계속 직선으로 증가

 - 세계 모든 수치는 다양한 곡선이 존재한다.

 => 인구 증가율은 점차 감소하고 있다.

4. 공포 본능

 - 본능적인 두려움을 통한 생존 본능

 - 주목 필터 : 세상의 모든 정보를 개인적 경험을 통해 취사 선택을 한다.

 - 하지만 4단계 사람들에게는 공포 본능이 세계관을 왜곡 한다.

 - 이유 : 자연 재해 / 전쟁과 갈등 / 화학적 오염 / 테러 

 - 하지만 위 이유를 통해 연간 총 사망자는 1% 미만 

5. 크기 본능

 - 비율을 왜곡해 사실을 실제보다 부풀리는 경향

 - 숫자 하나만 보고 그 중요성을 오판 하는 성향

 - 숫자를 보고 바로 판단하지 말고 추세를 확인하고 다른 곳에 수치를 비교하자

   또한 1인당 같이 비율 분석을 통해 확인해 보자

6. 일반화 본능

 - 범주화를 통해 생각의 틀을 잡는 작업

 - 매우 다른 사물이나 사람 또는 국가를 같음 범주로 잘못 묶을 수 있고

 - 같음 범주에 속한 모든 대상을 다 비슷하다고 단정

 - 소수를 사례나 하나의 드문 사례를 가지고 그것을 속한 범주 전체를 속단

 - 범주의 의문 제가 방법 

  1) 내부의 차이점과 집단의 간 유사점 찾기

  2) 다수에 주의하기

  3) 예외 사례에 주의하기

  4) 나는 평범하지 않을 수 있다고 생각하기

  5) 하나의 집단을 다른 집단으로 일반화할 때 주의하기

7. 운명 본능

 - 타고난 특성이 사람, 국가, 종교, 문화의 운명을 결정 한다는 생각

 - 절대 앞으로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

 - 문화는 더디더라고 조금식이라도 계속 변화하고 있으며, 그런 세계에 과한 지식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며, 문화가 변화된 사례를 추적해 보아야 한다.

8. 단일 관점 본능

 - 단일한 해결책을 선호하는 이런 성향

 - 세상은 한가지 답으로 해결되는 것은 없이 모든 여러가지 시스템이 복합적으로 물려있다.

 - 이것 또는 저것을 아주 택할 게 아니라, 사안에 따라 이것 저것을 다양한 방법을 모색 필요

9. 비난 본능

 - 왜 안좋은 일이 일어났는지 명확하고 단순한 이유를 찾으려는 본능

 - 개인이나 특정 집단의 중요성을 과장

 - 잘못한 쪽을 찾아내려는 이 본능은 진실을 찾아내는 능력, 사실에 근거해 세계를 이해하는

   능력을 방해

 - 여러 원인이 얽힌 시스템이 문제일 때가 대부분이며, 세계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이해가

   필요하다.

10. 다급함 본능

 - 위험이 임박해싸고 느낄 때 즉각 행동하고 싶은 본능

 - 차근 차근 하나씩 행돋하는 것이 필요


세상을 제대로 알아야 하는 이유는 삶을 항해하는데 더욱 유용하고 세계를 바라볼 때 

마음이 더 편안해 진다.


과연 나는 얼마나 이 본능에서 객관적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있을가? 아마 10개 모든 본능을

모두를 지배 받고 살고 있지 않을가? 좀 더 객관적으로 문제들을 바라보고 세상을 보는 

나만의 기준을 더욱 공고하고, 항상 배우는 자세를 견지 하도록 노력 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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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짜 노동 - 스스로 만드는 번아웃의 세계
데니스 뇌르마르크.아네르스 포그 옌센 지음, 이수영 옮김 / 자음과모음 / 202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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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동의 본질...? 노동의 본질은 무엇일까?

꼭 생산을 해야만 노동일까? 유형이 무언가를 만들어야만 노동이라고 부를 수는 없다.

인간이 스스로 무언가를 창조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현 한다면 그것이 노동이 본질이라고

난 생각한다.

하지만 현재 너무 나도 많은 쓸모 없는 서류 작업이 가짜 노동이 만연 하다고 이 책에서는 말한다.

그래서 노동의 시간을 줄이고 핵심 업무에 몰입하고 자기 개발에 시간을 투자하고

기본 소득을 통해 노동의 유연성과 개인의 발전을 이루어 한다고 말한다.

많은 부분 책에서 말하는 가짜 노동에 대해서 동감이 된다.

나 또한 업무를 보면서 많이 느낀다 정말 쓸모 없는 자료 작성, 의미 없는 회의,

피드백 없이 시간 보내는 업무들이 허다하다.

그러나 누구도 그런 업무들이 왜 필요한지 궁금해 하지 않으며, 왜 필요 없는지 생각하지

않는다. 

 이 책에서 가장 내가 경영자로 이입해서 생각 할 때 가장 중요한 말은

 " 가짜 노동으로부터 시간을 해방시켜 자기 개발에 쏟아야 한다. 우리 자신에게

  생각하고 놀고 시험해 볼 공간과 자유를 줘야 한다."


위 문장을 통해 보다 자유롭고 창의적인 기업을 만들어 보고 싶은 욕심이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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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 코리아 2024 - 청룡을 타고 비상하는 2024를 기원하며!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23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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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리뷰

1. 평균이 사라진 자리

 - 사회의 평균이 사라지고 양극화/다극화/단극화가 심화 되고 있다.

 => 변화와 불안정함이 큰 현재를 헤쳐나가기 위해 필요한 것은 유연함  

   1) 변화를 피하지 말고 마주하는 마음

   2) 변화를 마주한 경험 속에서 학습하려는 마음가짐

2. 새롭게 떠오르는 소비자들

 - 어린이 : 알파 세데(디지털 원주민)

 - 어른이 : 네버랜드 신드롬

 - 신중년 : 건강한 5~60대

  => 세대가 서로 구별되기 보다는, 연결될 때 더 큰 가치를 만든다.

3. 리오프닝 이후의 공간 전력

 - 구매의 장소가 아닌 "놀이터" 개념의 체험을 통해 경험을 할 수 있는 공간(공간력 중요)

 1) 지루할 틈이 없는 콘텐츠 스트리밍 공간 - 팝업스토어 : 한정된 기간 동안 특별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는 공간으로 전환

 2) 몰입 경험 제공하는 특화 공간 - 제품만의 특징을 공간에 입혀 몰입감을 높인다.

 3) 온.오프라인을 연계하는 피지털 공간 - 온라인의 데이터를 오프라인에 접목

    # 피지털 :디지털 기술이 접목돼 물리적 공간의 경험을 편리하고 다채롭게 만드는 것

  => 1) 오프라인 공간에 방문하는 자체가 하나의 쇼를 관람하는 것과 같은 영감과 재미를 

        제공할 수 있느냐가 공간 전략의 핵심

     2) 소비자와의 접접을 총체적으로 관리

4. 관계의 재해석

 1) 익(명)친과 인연 맺기 : 낯선 사람과 대화하기를 통해 느슨한 관계의 상호 작용 필요

 2) 덕(후)친과 관계 맺기 : 디깅모멘텀(한 분야를  깊이 파고 드는 행위)을 통한 친구 맺기

 3) 기업과 친구 맺기

  - 친근한 기업 이미지를 위해 심리적 장벽 허물고

  - 그를 토대로 끓임 없이 호감을 쌓아나가야 한다.

5. 불황을 극복하는 혁신의 힘

 

2024년 트렌드

1. 분초사회

 - 시간의 가성비를 극도로 중요시하며 ㅏ용 시간의 말도가 매오 옾아졌다.

 - 소유경제 -> 경험 경제로의 패러다임임의 전환 

 - 가성비 보다 시성비가 중요 : 시간을 조각내서 사용 

   =>시간의 저글링 : 여러가지 작업을 동시에 수행

 - 플랫폼은 머무는 시간을 늘려야 하고 오프라인에서 대기 시간을 줄이는 방향으로 전환

   또한 기다림이 지루하지 않게 설계

 => 1) 고객의 틈새 시간을 찾아내 새로운 비즈니스를 개척

     2) 필요한 적시성의 단위를 분초로 줄어야 함.

     3) 시간을 빨리 돌리는 것보다 정시를 약속해주는 것이 중요

     하지만, 우리의 삶에는 여백이 필요 : 멀티 태스킹을 수행히 뇌의 전환에 대기가 발생

     효율을 저하 시킴, 

     지나친 속도와 전환, 강한 자극에서 벗어나 생각의 깊이를 더 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

2. 호모 프롬프트

 - AI는 프롬프트 만큼만 똑똑해 질 수 있다. 프롬프트 엔지니어리의 어떻게 질문 했느냐에

   따라 결과의 수준이 달라진다.

 - 인공지능의 결과물에 대한 최종 판단과 선택은 결국 인간의 몫(비판적사고 영역)

   1) 경게를 넘나들며 일하는 능력

   2) 통찰하는 능력

   3) 올바른 접근법을 선택하는 능력

   4) 타인의 감정을 파악하는 능력

   5) 타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능력

   => "AI프리너"에게 가장 필요한 건 인본주의적 사색 능력

   => AI 활용의 핵심은 민첩성(업무시간 단축)

3. 육각형 인간

 - 6각 헥사곤그래프가 모두 완벽하게 차 완벽한 모습을 보이는 인간을 추구

 - 계층 사다리가 약해지면서 노력으로 신분 상승이 어려워 진다는 생각이 문화적 배경

  => '모방적 욕망'- 진짜 내가 가지고 싶은것이 아닌 다름 사람의 욕망을 카피

     육각형 인간이 행복하는 전재로 부러워 하지만, 진정 나 다울 때 행복한 것

4. 버라이어티 가격 전략

 - 가격=고객이 느끼는 상품의 가치

 - 소비자가 물건의 가치를 다르게 인식하는 경우

  1) 시간 : 시간별 차별 가격

  2) 채널 : 구매 방식별 차별 가격

  3) 소비자 특성 : 가격 민감도별 차별 가격

  4) 옵션 : 쓴만큼만 가격 지불-원하는 서비스만 이용

  5) 버라이어티 가격 : ai 알고리즘을 이용한 개인별 가격 변동

 - 기업의 전략

  1) 가격 컨트롤 타워를 구축 : 가격 전담 부서

  2) 소비자가 납득할 만한 가치를 반영 : 제품의 가격이 고객이 느끼는 가치보다 커야함.

5. 도파밍

 - 도파밍 : 재미있는 경험할 때 분비되는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을 수집

 - 유형

  1) 램덤 상황이 선사하는 도파밍: 결과를 예측 할 수 없는 상황의 재미

  2) 상식 밖의 엉뚱함에서 만끽하는 도파밍 : 예상 못했던 경험

  3) 무모한 도전을 즐기는 도파밍

  4) 기괴하고 가학적인 스트레스 뒤에 찾아오는 도파밍 

 - 스토리두잉 : 제품이 스토리를 알리고 행동으로 옮기고 실천하는 것

6. 요즘남편 없던 아빠

 - 당연한 가사분담과 적극적인 육아에 참가하는 아빠

7. 스핀오프 프로잭트

 - 스핀오프 : 특정한 원작에서 파생되어 나온 작품

 - 콘테츠 스핀오프: 원작을 바탕으로 새로운 이야기 제작

 - 브랜드 스핀오프 : 기존 브랜드를 바탕으로 새로운 고객층을 타겟으로 브랜드 출시

 - 기술 / 조직 스핀오프 : 우주 군사 기술 상업화 / 사내 벤처 기업 설립

 - 개인 경력 스핀오프 : 본업을 바탕으로 새로운 경력 개발

8. 디토소비

 - 특정 사람/콘텐츠/커머스를 추종해 구매하는 것- 특정 대리체가 제안하는 선택을 추종

 - 선택의 폭이 너무 많이 자신위 취향을 추종 실패의 피하기 위한 소비

 - 단순한 추종이 아닌 자신의 확고한 취향을 분석해서 따라하는 주체적 소비

9. 리퀴트폴리탄

 - 고정된 도시 -> 유연한 도시 전환

 - 시그니처스토어 : 지역을 대표하는 점포

 - 지역 기업가 : 도시를 재해석하며 새롭게 변모시키는 해당 지역 출신 사업가

 - 도시 기획자 : 해당 상권과 고객 분석을 통해 공간을 새롭게 탈바꿈

 => 100개의 도시는 100개의 정체성을 가져야 한다.

10. 돌봄경제

 - 돌봄 : 인간을 인간답게 만든 인간의 가장 중요한 특성

 - 배려 돌봄 : 사회적 약자들에 대한 배려

 - 정서 돌봄 : 마음의 돌봄-정서적 불안 해소

 - 관계 돌봄 : 현대인을 대상으호 하는 모든 돌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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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분석의 힘 - 그 많은 숫자들은 어떻게 전략이 되는가
이토 고이치로 지음, 전선영 옮김, 이학배 감수 / 인플루엔셜(주) / 2018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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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 데이터 분석에 관한 입무서


 데이터 분석에서 가장 중요한 것 : 인과관계와 상관관계를 혼동하지 말아야 한다.


 데이터 분석기법

 1. RCT : 무작위 비교 시행

   - 비교집단과 개입집단으로 나누어 실험 결과 도출

   - 인과관계가 과학적이나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든다.

 2. RD 디지인 : 경계선을 활용한 자연실험 기법

  - 경계선을 기준 한가지 요인만 비연속적으로 변화하며 다른 요인은 비연속적으로

   변화하지 않음

  - RCT와 유사한 상환을 이용하고 다양한 상황과 장소에서 사용 가능

  - 경계선 부근에 데이터에 대한 인과관계만 보여준다

 3. 집군분석 :계단식 인센티브를 분석에 이용

  - 분석하고 싶은 변수만 계단식으로 변동

  - 계단식으로 인센티브가 변화하는 상황은 다양하고 여러 경계선을 가지고 있음

  - 인센티브에 반응한 대상에 대해서만 인과관계를 분석할수 있다.

  4. 패널 데이터 분석

  - 복수의 잡단에 대해 복수의 기간에 걸쳐 데이터를 수집

  - 개입 전후해서 개입진단에 비교집단 양쪽의 데이터를 입수 할수 있어야 된다.

  - 평행 드렌드 가정이 성립하는지 검증 가능해야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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