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도 중요하고 취향도 중요하나, 결국 경제 주체가 중요시하는 재화와 서비스는 어떤 일이 있더라도 직접 체험하고 남들에게뒤지지 않겠다는 의지가 반영된 것이다.

기존 세대와 달리 2030세대가 왕성한 소비를 통해 경제 주축으로 올라선 데는 여러 이유가 있다. 잘 알려진 ‘베블런 효과(vebleneffect)‘는 고가인 제품일수록 잘 팔리는 현상을 가리킨다. 또한 저성장 시대에 주로 발생하는 ‘스몰 럭셔리‘는 실현 가능한 재화 또는 서비스를 통해 개별 경제 주체가 자센이 동경하는 계층과의 연결성을 느끼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의 핵심 요인은 경제력을 지출하는 소비 효과와 더불어 고가 제품을 가치 저장 수단이 되는 투자 대상으로 바라보기 시작했다는 사실이다. 소비하면서 느끼는 효용과 함께, 향후 자신에게효용이 떨어지더라도 타인에게 언제든지 환매할 수 있다는 심리적안정성과 이성적 사고가 결합된 결과다. 샤테크(샤넬 재테크)와 롤테크(롤렉스 재테크)는 의복 관점에서, 미슐랭 레스토랑 또는 호텔 다이닝은 식문화의 관점에서 유효하다. 클래식한 제품을 소유하는 동시에 색다른 식사 경험에 대한 가치를 높게 평가한 태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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