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고 보면 이 글을 쓰게 된 데에는 여러 가지 사적인 감정이 작용한 셈이다. 무엇보다도 내가 가볍고 단순해지려는 사심이 있었다. 무겁고 복잡한 사람이라면 한번쯤 생각해봤을것이다. 때로 그 가벼움과 단순함이, 마치 어느 잠 안 오는 새벽창문을 열었을 때의 서늘한 공기처럼, 삶이 우리의 정면에만 놓여 있지 않다는 사실을 일깨워준다는 것을 신념을 구현하는 일도 중요하지만 일상이 지속된다는 것이야말로 새삼스업고도 소중한 일임을

있었다. 폴 매카트니가 내레이터로 참여한 <도살장의 벽이유리로 되어 있다면 모든 사람이 채식주의자가 될 것이다>라는 영상을 본 뒤였다. 다큐멘터리 영화 <조지해리슨>에는한 친구가 폴 매카트니에게 ‘환경주의자가 가죽 점퍼를 입었어?‘라고 놀리는 장면이 나온다. 그제야 깨달았다는 듯 자신의점퍼를 새삼스럽게 내려다보는 폴 매카트니의 표정. 그때에도 나는 내 현관에 걸려 있는 구둣주걱을 떠올릴 수밖에 없었다. 그리고 오랫동안 혹은 남들이 살아온 방식을 무심히 답습하는 태도가 때로 편협하고 안이한 일이 되기도 한다는 것을.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루피닷 2024-01-01 05: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