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치 수용소에서 죽음의 고비를 넘기고 살아남은 유대인 정신과 의사 빅터 프랭클(Viktor Frankl) 박사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삶의 문제를 능동적으로 해결하려는 사람은 마치 일력을 하나씩 뜯어 그 뒤에 짧은 일기를 적어 모아놓는 사람과 같다. 후에풍요로운 순간들과 충실하게 살아온 순간들을 돌아보며 뿌듯함과 기쁨을 만끽할 수 있을 것이다."

인생이 막막하게 느껴질 때는 나에게 선택권이 있다는 것을 떠올려보세요. ‘나의 판단에 따라, 힘들더라도 이 길을 가기로 내가 선택한 것‘이라고 말입니다. 그래서 결과도 내가 감당하겠다고 선언해보는 겁니다. 이렇게 Thave to(해야만 한다)~‘가 아니라I choose to(내가 하기로 선택한다)~‘의 마음자세를 가지면 인생의방향키를 내가 쥐고 주도적으로 살아갈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