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네의 용모와 머리 모양이 자네를 드러내는 것이 아니라네. 선택의 능력이야말로 자네가 누구인지 온전히 드러낸다네. 선택이 아름다우면, 자네 또한 그렇게 될 것이네.
-에픽테토스, 대화록 3.1.39b-40a

시작에 앞서 지켜야 하는 두 가지 규칙이 있다네. 하나는 쾌와 불쾌가 우리 자신의 이성적 선택 바깥에서부터 오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우리가 사건을 이끌어갈수는 없지만 무엇을 따라야 하는지는 결정할 수 있다는 것이네.
-에픽테토스, 대화록, 3.10.18어떤 사람도 내 마음을 지배할 수 없다. 마찬가지로 우리는 다른사람의 마음도, 우리를 둘러싼 환경도 지배할 수 없다. 우리가 유일하게지배할 수 있는 것은 우리 자신의 마음이다.
그래서 20세기 중엽, 인도 출신의 예수회 수도사인 앤서니 드 멜로는 『사랑으로 가는 길』이라는 책에서 이렇게 말했다. "내 분노의 원인은 저 사람에게서 비롯된 것이 아니라 나에게서 왔다."
기억하자. 모든 사람이 선택을 한다. 그리고 그 선택을 통제할 수있는 유일한 사람은 바로 그 선택을 하는 사람이다. ‘저것은 나쁜 것이다‘
라고 하는 우리의 관념은 내부로부터, 편견이나 기대로부터 오는 것이다. 관점을 바꿈으로써 우리에게 일어나는 사건을 거부할지 받아들일지를 결정할 수 있다. 이 변치 않는 지혜는 인류 역사가 시작된 이래 모든지역에서 독립적으로, 또 반복적으로 전해져 왔다.

우리는 스스로를 기만하는 동물이라네. 자네는 이 사실을 충분히 고려해야 하네. 우리는선을 바라면서 악을 껴안는다네. 우리가 갈망하는 것의 반대편을 욕망하는 게지. 우리의기도는 기도에 맞서 싸우고 계획은 계획에 맞서 싸운다네.
-세네카, 도덕에 관한 서한, 45.6부모들은 말한다. 내 아이가 훌륭하게 자랐으면 좋겠다고, 그러면서 정작 아이에게 훌륭한 모습을 보여 주지는 않는다. 직장인들은 말한다. 좋은 회사로 옮기고 싶다고. 하지만 정작 그런 회사로 이직하기 위한노력은 하지 않는다. 학생들은 성적을 올리고 싶다고 말하면서 책상에앉아 있지 않고 사업가는 돈을 많이 벌고 싶다면서 돈을 적재적소에 사용할 줄은 모른다.
이들은 자신을 기만하고 있으며 스스로의 욕망과 분리되어 있다.
그들의 몸과 마음은 욕망과는 전혀 다른 일을 하는 것이다. 마틴 루서 킹이 지적한 것이 바로 이 모순이다. "우리 마음속에는 언제나 내전이 일어나고 있다."
스토아 철학자들은 이를 욕망의 충돌, 잘못된 판단, 편향된 사고의결과라고 보았다. 내가 희망하는 것과 내가 행동하는 것 사이의 모순을직시해야 한다. 그래야 희망에 반하는 행동을 저지르는 어리석음을 막을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