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기
대리언 리더 지음, 배성민 옮김 / 까치 / 2012년 9월
평점 :
품절


라캉이 무슨 말을 하는 지 조금이나마 알아들으려면 국내에서는 두 권의 책을 읽으면 되는데 이 책이 그 중 하나다.

리더는 조금 소프트한 버전으로 대중서라고 보여지는 다른 책들을 많이 썼는데 그것들은 썩 좋지는 않았다. 번역이 이상했거나 저자가 이상했거나 인데 이 책을 보면 전자의 가능성이 많아 보인다.

철학이 할 수 있는 일이 남았을까 싶을 때 이 책을 읽어보면 조금 위안이 될 수도 있다. 라캉이라는 사람이 프로이트를 경유해 들어간 세계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의 프랑스 버전 처럼 심란해 보이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모순과 불합리함이 넘실대는 인간 심리를 나름의 기술을 가지고 항해한 선박의 탐험기록처럼 신뢰감 있게 읽히기도 한다.

라캉에게서 혹은 리더에게서 가장 흥미로운 부분이라면 ˝정신병을 촉발시키지 않는 망상˝에 관한 관심일 것이다. 비유해서 생각해보면 인간의 언어(와 그에 따른 가치체계)가 소프트웨어로서 안정적으로 설치 운영되려면 (부성은유와 같은) 몇 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에러가 발생되어 오작동할때 운영체제를 안정시키기 위한 비상체제로서 ‘망상‘이 구멍난 부분을 메운다는 것이다.

즉 정신병은 구조적 문제이며 이는 바꿀 수 없기 때문에 정신분석의 목표는 구조적 안정화를 추구하는 것으로 재건축에 두어서는 안된다는 것.

이게 꼭 정신병자에게만 해당되는 것인지 의문이다. 언어는 대체로 논리적이지만 군데군데 매우 비논리적인 믿음이 자리하고 있는데 어쩌면 이런 구조 자체가 일반적인 마음의 구조적 형태가 아닐까. 그게 꼭 ˝나는 신의 아들이다˝와 같은 극단적인 모습이 아니더라도 이를테면 ˝강단역사학은 모두 일제식민사관의 노예이며 재야사학만이 진리다˝와 같은 믿음을 고수하는 모습 사이에는 유사성이 있는 것 같다. 우리는 모두 정신적으로 어느 정도 불안정하다는 의미일지도.


댓글(1)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열매 2022-06-19 18: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과 핑크의 <라캉과 정신의학>을 꼽으실 것 같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