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를 찍으며 생각한 것 - 고레에다 히로카즈 영화자서전
고레에다 히로카즈 지음, 이지수 옮김 / 바다출판사 / 2017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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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의 전반적으로 고요하고 온화한 분위기와는 달리 감독으로서의 그는, 첫번째 영화가 유럽과 북미에서 ˝일본적인 선을 표방한 것˝으로 상찬받자 다음 영화는 전혀 일본적이지 않은 영화를 찍어야겠다고 마음먹거나 기존의 영화를 대체로 ‘연극을 촬영한 영화‘에 불과하다고 비판하는 식의 반골 기질이 꽤 있는 사람이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자주 무시되는 사실로 ˝자신의 길을 간다는 것˝은 전원에 잘 닦여진 푸르른 잔디밭을 마르티즈 한 마리를 품에 안고 거니는 경험과는 거의 정반대에 가까운, 외려 고비 사막에서 홀로 생존하는 일에 근사한 체험일 것이다.

그런 저항정신을 외적으로 광고하느냐 온전히 내적으로 갈무리하느냐는, 투쟁 전략과 개인의 성향에 달렸을 테지만 ˝싸우지 않고˝ 자신이 원하는 바에 도달한다는 꿈은 악몽으로 재현될 확률이 높다.

그냥 주어진 분수에 자족하며 얌전히 살라고 사회가 말해도 정을 맞고 머리가 깨져 피흘리며 두 눈 멀쩡히 뜬 채로 꿈꿀 때 현실은 악몽이 되어도 우리는 비로소 ˝낙관하지 않는 희망˝을 가슴에 품을 수 있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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