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방향에 있어서 그 누구도 길을 알려주지 않는다.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 것인지, 어떤 선택을 해야 후회를 하지 않을 수 있을지.

그래서 때로는 책을 찾아보기도 하고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하기도 한다.


그러나 결국 모든 것은 나의 선택에서 나온다.




세월을 먼저 거쳐 간 수많은 사람들의 이야기.

그 사람들이 전해 준 인생의 여러 장면




01 나를 알아주지 않는 사람을 지나치게 신경 쓰지 말 것. 다만 적은 일부러 만들지 말라.




02 작은 치욕은 견뎌야 하고, 선택의 순간에는 확실하게 결단을 내야 한다.




03 경제적으로 부유해져야 여유가 생긴다.




04 나의 능력을 내가 믿어야 한다. 다만, 너무 낭비하지 말고 나를 아껴야 한다.




군자는 자기를 알아주지 않는 자에게는 (자신의 뜻을) 굽히지만 자기를 알아주는 자에게는 (자신의 뜻을) 펼친다고 합니다.

살아 있는 것이 반드시 죽게 되는 것은 만물의 필연적인 결과입니다. 부유하고 귀하면 사람들이 많이 모여들고, 가난하고 지위가 낮으면 벗이 적어지는 것은 일의 당연한 이치입니다.

군후(君侯)께서는 천성이 착한 것을 좋아하고 악한 것을 미워하십니다. 지금 선한 사람들이 군후를 칭송하기 때문에 승상에 오르신 것입니다. 군후께서는 악한 것을 미워하지만 (이 세상에는) 악한 사람이 많으며, 이들은 또 군후를 헐뜯을 것입니다. 군후께서 선한 사람과 악한 사람을 다 같이 끌어안는다면 다행히 지위를 오래 보전하실 수 있지만, 그러지 못하면 곧 비방을 받아 물러나게 될 것입니다.

대체로 신을 아는 사람은 신을 충성스럽다고 하지만 신을 모르는 사람은 신을 불충하다고 합니다.

세상일에는 잊으면 안 되는 것이 있고, 또 잊어야만 하는 것이 있습니다. 남이 공자에게 베푼 은덕은 잊으면 안 됩니다. 그러나 공자께서 다른 사람에게 베푼 은덕은 잊으시기 바랍니다.


말을 감정할 때에는 여윈 것 때문에 실수하고, 사람을 감정할 때에는 가난 때문에 잘못 본다.

마땅히 결단해야 할 것을 결단하지 못하면 도리어 혼란을 겪게 된다.

지혜로운 사람은 과감하게 결단을 내리고, 용감한 사람은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소. 장군은 지금 사느냐 죽느냐, 영예냐 오욕이냐, 부귀냐 천함이냐의 갈림길에 서 있소. 이러한 때는 두 번 다시 오지 않소. 깊이 생각하여 속된 사람들처럼 부화뇌동하지 마시오.

작은 예절에 얽매이는 사람은 영화로운 이름을 이룰 수 없고, 작은 치욕을 마다하는 사람은 큰 공을 세울 수 없다고 하오.

힘들 때 치욕을 참지 못하면 사람 구실을 할 수 없고, 부귀할 때 뜻대로 하지 못하면 현명하다고 할 수 없다.

창고가 가득 차야 예절을 알고, 먹고 입을 것이 넉넉해야 영예와 치욕을 안다. 예라는 것은 (재산이) 있는 데서 생겨나고 없는 데서는 사라진다. 그런 까닭에 군자가 부유하면 덕을 즐겨 실천하고, 소인이 부유하면 자기 능력에 닿는 일을 한다.

비천한 자리에 있으면서 아무런 계획도 세우지 않는 것은 짐승이 고기를 보고도 사람들이 자기를 쳐다본다 하여 억지로 참고 지나가는 것과 같습니다. 그러므로 가장 큰 부끄러움은 낮은 자리에 있는 것이며, 가장 큰 슬픔은 경제적으로 궁핍한 것입니다. 오랜 세월 낮은 자리와 곤궁한 처지에 있으면서 세상의 부귀를 비난하고 영리를 미워하며 스스로 아무것도 하지 않는 데 의탁하는 것은 선비의 마음이 아닐 듯합니다. 그래서 저는 서쪽 진나라 왕에게 유세하려고 합니다.

손숙오는 세 차례나 재상이 되었지만 기뻐하지 않았는데 자기 재능으로 그 자리를 얻었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또 세 차례 재상 자리를 떠났으나 후회하지 않았는데, 그것은 자기 과실이 아님을 알았기 때문이다.


대체로 사람이 살아 있다는 것은 정신이 있다는 것이며 기탁하는 것은 육체이거늘, 정신을 너무 쓰게 되면 고갈되고 육체를 너무 수고롭게 하면 피폐해진다. 육체와 정신이 분리되면 죽게 된다. 죽은 자를 다시 살려 낼 수 없고 떨어진 것을 다시 돌이킬 수 없으니, 성인은 이 두 가지를 모두 중시했다. 이로 말미암아 보건대 정신이란 삶의 근본이며 육체는 삶의 도구이다. 먼저 그 정신을 안정시키지 않고 "나만이 천하를 다스릴 수 있다."라고 말하니 무엇에 근거한 것인가?


현명한 사람은 진실로 자기 죽음을 귀중히 여긴다. 저 비첩이나 천한 사람이 분개하여 스스로 목숨을 끊는 것은 (진정한) 용기라고 할 수 없고, 그들이 바라는 것을 실현할 방법이 없었을 뿐이다.
옛말에 ‘해가 중천에 오르면 (서쪽으로) 기울고, 달이 차면 이지러진다.’라고 했습니다. 만물이 왕성해지면 쇠약해지는 것이 천지의 영원한 이치입니다. 나아가고 물러가는 것, 굽히고 펴는 것이 때에 따라 변하는 것은 성인의 영원한 도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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