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인형의 집
인형의 집의 줄거리는 간단하다. 아내가 남편의 병을 치료하기 위해 돈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문서를 위조하게 되는데 이를 들킬까봐 전전긍긍하는 내용. 남편은 이것을 알고 아내가 위선자라며 크게 화를 낸다. 남편은 아내를 걱정한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의 안위만을 걱정했다. 이를 알고 아내는 집을 나가기로 결정한다.
자신을 인형처럼 대해준 아빠를 닮은 남편을 떠나 자신의 삶을 찾기 위해서.
어떤 성별을 가지고 태어났는가, 라는 것이 한 사람의 인생을 구속하거나 한계를 만들어서는 안 된다.
그런 점에서 이론의 지향점은 특정한 나이대의 사람만이 아닌 모두를 위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지 않을까.
단지 젊거나 아름다운 20-30대만 여성이 아니라
더 어리거나 더 나이가 많은 사람도 여성이기 때문에.
엄마가 아니거나 엄마가 된 사람도 결국은 여성이기 때문에.
집을 떠난 노라는 어떻게 되었을까?
나는 노라와 같은 용기를 가질 수 있을까?
누군가의 미미나 쥬쥬가 아닌 못난이라도 나 자신으로 살아갈 용기.
(노라 : 하지만 당신의 생각과 말을 들으니 나와 인생을 함께할 사람 같지는 않군요. 당신은 내게 닥친 위험이 아니라, 어쩌면 당신에게 일어날지도 모르는 위험만 두려워했어요. 그런데 그 두려움에서 벗어나니 아무 일도 없었던 것처럼 행동하네요. 난 결국 예전의 나로 돌아가게 되겠죠. 당신의 귀여운 종달새, 당신의 인형으로. 그 순간 토르발, 내가 여기서 낯선 사람과 살았구나, 그 사람과 세 아이를 낳았구나 하는 생각이 갑자기 떠올랐어요.)
02 유령
유령은 20세기 유럽 대부분의 공립 극장에서 상영이 금지된 작품이라고 한다.
내용상으로는 오히려 지금 우리가 보는 막장 드라마에 가깝지 않나 싶다.
오랜만에 집에 온 아들과 엄마. 그리고 그 집의 하녀(사실은 아버지의 불륜으로 생긴 아이)
사회적으로 성공한 아빠가 사실은 부도덕한 인물이었고 이를 숨기려고 엄마가 많은 노력을 했었다는 것.
(알빙 부인 : 우리 모두가 유령인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우리들이 부모님으로부터 물려받은 기질뿐 아니라 모든 낡은 이론, 낡은 신념, 낡은 사물들이 우릴 따라다녀요. 살아 있는 건 아니지만, 떠나지 않고 우리 몸에 박혀 있지요. 그래서 우리 모두는 불쌍하게도 빛을 싫어하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