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진단명 사이코패스 - 우리 주변에 숨어 있는 이상인격자
로버트 D. 헤어 지음, 조은경.황정하 옮김 / 바다출판사 / 2005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진단명: 사이코패스』를 읽고>>
를 클릭하시면 이 책의 내용에 대한 소개와 비판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은 그 중 일부를 발췌한 것입니다.
-----------------------------
더구나 사이코패스는 목적을 이루기 위해 사실을 왜곡하고 덮어버리는 데 선수다.(59쪽)
사이코패스는 재치 넘치고, 말을 조리 있게 하는 경우가 많다. 이들은 재미있고 유쾌한 대화 상대로서 임기응변에 능하며 자신에게 유리하게 황당한 이야기를 꾸며대기도 한다. 자기 자신을 그럴듯하게 포장하는 데 능숙하며, 호감이 가고 매력적이기도 하다.(67쪽)
거짓말, 사기, 속임수는 사이코패스의 타고난 재능이다. 풍부한 상상력과 이기심으로 무장한 사이코패스는 거짓말이 들통날 가능성이 있거나 밝혀진 다음에도 결코 당황하지 않는다.(83쪽)
사이코패스는 상황에 맞게 기막히게 처신하며 피해자를 도리어 가해자로 몰아붙이곤 한다.(185쪽)
두 번째로, 사이코패스는 다른 사람을 속이고 돈을 떼어먹을 때 필요한 재능을 모두 갖추고 있다. 언변이 청산유수고, 매력적인 데다가 자신만만하며, 어떤 상황에서도 태연하고, 압력에도 의연하며 거짓말이 탄로 날 위기가 닥쳐도 전혀 당황하지 않는다.(194쪽)
이들의 말은 너무 교묘해서 조금만 부주의하면 잘못된 점을 찾기 어렵다.(224쪽)
다음은 이들이 초인적인 능력으로 상대방의 약점을 찾아내고 정확한 버튼을 눌러버린 사례다.(233쪽)
저자는 정신병질자가 보통 사람들보다 더 매력적으로 생겼고 더 영리한 것처럼 묘사한다. 하지만 거의 근거를 제시하지 않는다. 저자가 대는 근거라고 해야 여러 에피소드와 기껏
그리고 이런 둘러대기, 허풍, 과시 등이 거짓으로 드러나도 전혀 개의치 않는 것이 사이코패스의 중요한 특징이다. 작성된 교도소 파일을 살펴보면 일반적으로 사이코패시가 있는 수감자는 사회학과 심리학에서 높은 점수를 받는다. 대상자가 고등학교 교육을 채 마치지 못한 경우라도 마찬가지다.(67쪽)
정도다.
한편
사이코패스는 거짓말을 자주 하지만 그리 노련한 거짓말쟁이는 아니다.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그들의 이야기는 앞뒤가 전혀 안 맞고 쉽게 자가당착에 빠진다. 사이코패스도 정신적 스크래블 게임을 할 수는 있지만 각각의 조각을 일관되게 서로 연결시키지 못하기 때문에 성적이 별로 좋지 못하다.(216쪽)
라고 말하기도 한다.
에피소드는 과학적 연구에는 거의 쓸모가 없다. 상식적으로 생각해 볼 때 매력적으로 생기도 달변인 정신병질자가 사기를 치는데 더 많이 성공할 것이고 그런 사기꾼이 잡히면 언론에서 크게 떠들어댈 것이다. 수십, 수백명을 등쳐먹은 잘생기고 머리좋은 정신병질자가 잡히면 뉴스거리가 되지만 번번히 사기에 실패한 못생기고 머리나쁜 정신병질자는 전혀 뉴스거리가 되지 못한다. 이 책에서는 성공한(?) 정신병질자들의 에피소드들을 나열하고 그것을 일반화한다.
또한 “고등학교 교육을 채 마치지 못한” 정신병질자가 “사회학과 심리학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것도 정신병질자들이 영리하다는 근거가 전혀 될 수 없다. 정신병질자들은 머리가 좋아도 고등학교나 그 이전에 중퇴하기 십상이다.